반응형


곡명 Viva Musica
작곡 Alfred Reed
연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Alfred Reed


연주 Senzoku Gakuen Symphonic Wind Orchestra
지휘 Alfred Reed 


'비바 무지카'(Viva Musica)는 미국의 시카고에 위치한 '밴더 쿡 음악 대학'(VanderCook College of Music)의 위촉에 의해 쓰여진 작품으로 작곡가 '알프레드 리드'(Alfred Reed, 1921년 1월 25일  ~ 2005년 9월 17일)가 1983년에 작곡한 관악합주 곡이다.
초연은 작곡가의 지휘와 동 음악대학의 심포닉 콘서트 밴드(VanderCook College Symphonic Concert Band)에 의해 동년 12월 16일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시카고 미드 웨스트 밴드 클리닉'(Midwest National Band & Orchestra Clinic)에서 이루어졌다.
리드는 악보의 머리말에 '음악 교육 분야에서 헌신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작품을 헌정한다'고 기록하였다.

작품 명이 'Viva Musica'로 정해지게 된 계기는 위촉 당시 '밴더 쿡 음악 대학'의 총장 '제임스 길워스'(James Gilworth)가 리드에게 직접 편지를 보내 작품을 의뢰하였고 작곡가는 이에 화답하여 '밴더 쿡 음악 대학'이 오랜 전통으로 뛰어난 음악 교사를 양성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것을 칭송하며 아울러 음악 교육에 헌신하는 교사 모두에 대한 경의의 의미로'Viva Musica'(음악 만세)라는 곡명을 붙였다고 이야기 한다. 


'알프레드 리드'(Alfred Reed, 1921년 1월 25일  ~ 2005년 9월 17일)

'관악합주를 위한 콘서트 서곡'(A Concert Overture for Wind)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작품은 단일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곡은 '팡파르에 의한 동기', '쾌활한 성격의 대조', '넓은 범위의 서정적 라인'의 이 세 가지 요소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Allegro brillante의 형태로 금관에 의해 주요 동기가 시작되고 목관이 쾌활하고 밝은 주제를 푸가 풍의 움직임으로 중심의 흐름을 이어간다.
하나의 기본적인 주요 동기를 전개하면서 악상을 펼쳐 가는 구성을 취하는데, 여기에는 목관에 의한 대조적 모티브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이 모티브는 주요 동기와 교대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대위법으로 묶여 연주되기도 한다.
4/4박자에서 출발한 곡은 2/4또는 3/4, 7,8, 8/8박자의 비정상적인 리듬의 변박과 함께 복잡하게 진행되며 중간부의 느린 장면을 포함하지 않은 채 밝고 빛나는 테마는 속도감이 유지되며 변화무쌍한 화려한 결말에 이른다. 

리드는 프로그램 노트에
"음악 교육 분야에서 가장 성공적인 학교 중 하나인 '밴더 쿡 음악 대학'이 위촉한 이 작품은,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음악적 교감의 기쁨을 표현하려는 시도"라고 작품의 배경을 설명하였다.

'비바 무지카'(Viva Musica)의 연주시간은 약 4분 35초.
악보는 1984년 미국의 미국의 '피드몬트 뮤직 컴퍼니'(Piedmont Music Company)에서 출판., Edward B. Marks Music (Hal Leonard)에서 판매를 하고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