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 Claude Thomas Smith
연주 NHK Symphony Orchestra Wind Section
지휘 Shigeo Genda
연주 Osaka Municipal Symphonic Band
Festival Variations
Claude Thomas Smith 1932-1987
'페스티벌 바리에이션'(Festival Variations 축제 변주곡)은 미국 공군 군악대 (United States Air Force Band)의 군악대장의 아놀드 가브리엘 (Arnold Dominick Gabriel)의 위촉으로 작곡되었다.
초연은 1982년 2월 10일 에 텍사스 샌 안토니오에서 개최된 음악교육자 전국회의 (MENC)와 텍사스 음악교육자 협회 (TMEA)의 합동 대회 무대에서 창립 75주년 기념 작품으로 연주되었으며 회의를 주최한 '음악교육자 전국회의'에 헌정되었다.
명확한 주제의 가락과 정열적인 리듬으로 꾸며진 '페스티벌 바리에이션'은 발표 당시 유례없는 화려한 사운드와 높은 연주 난이도에 의해 화제된 작곡자 스미스(Claude Thomas Smith)의 작곡 특징을 유감없이 드러낸 작품이다.
주제를 호른의 연주로 시작하여 4개의 변주 주제, 재현과 코다로 구성된 이 곡은 변주곡의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크게는 관악합주곡에 흔히 볼 수있는 빠르게 - 느리게 - 빠르게의 3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곡을 의뢰한 아놀드 가브리엘은 악보의 프로그램 노트를 통해"웅장한 로맨티시즘과 고도의 연주기술, 현대적 주법, 화려한 기교적인 패시지를 가진 '페스티벌 바리에이션'은 확실히 20세기의 기념비적 작품 중 하나로 자리 매김 할 것"이라는 찬사의 메세지를 기록하였다.
작곡가 겸 호른연주자이기도 한 스미스는 호른이 연주하기 까다로운 인터벌과 고음역을 사용하여 매우 높은 난이도의 곡으로 작곡하였다.
이것은 당시 공군 군악대의 수석 호른 주자 조니 우디 선임상사 (CMSgt Johnny Woody)가 스미스의 캔자스 대학 재학 시절에호른연주자로서 라이벌 관계였기 때문이라는 유명한 일화가 있으며, 튜바 연주자 로버트 다니엘 상사(MSgt Robert Daniel)와 유포니움 연주자의 브라이언 바우먼 선임상사(CMSgt Brian Bowman)와 가까운 사이로 지냈기에 곡 중 카덴차를 쓰기도 하여 지극히 개인적인 관계를 음악으로 풀어내어 담고 있는 곡이기도 하다.
Festival Variations의 연주 시간은 약 10 분.
악보는 1982년 미국 의 윙어트 - 존스 사 (Wingert-Jones Publications)에서 출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