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Children’s March (Over the Hills and Far Away)
작곡 Percy Aldridge Grainger (edited by R. Mark Rogers)
연주 United States Marine Band 

'어린이 행진곡'(Children’s March)은 1919년 2월에 미국에서 음악활동을 펼친 호주 출신의 작곡가 '퍼시 그레인저'(Percy Aldridge Grainger, 1882년 7월 8일 ~ 1961년 2월 20일)가 발표한 관악합주 편성의 곡으로 작품의 초연은 동년 6월 6일에 콜롬비아 대학에서 열린 음악회에서 '골드만 밴드'(Goldman Band)의 연주와 '랄프 레오폴드'(Ralph Leopold)의 피아노 그리고 작곡가 본인의 지휘에 의해 이루어졌다.

'어린이 행진곡'은 '퍼시 그레인저'의 초기 작품으로 1916년 가을부터 1918년 2월 사이에 피아노 독주 작품으로 스케치된 곡이었으나 1918년 여름에 자신이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복무하였던 미국 뉴욕에 위치한 '15연대 해안 경비대 포병대 소속 군악대'(The Coastal Artillery Corps Band)의 위촉을 받아 1919년 2월에 피아노와 관악합주를 위한 작품으로 곡을 완성하게 된다.

'퍼시 그레인저'가 발표한 대부분의 작품들은 프로그램 노트를 통하여 곡의 작곡 배경이나 동기, 모티브 등을 소개하는 반면, '어린이 행진곡'은 그의 다른 작품들과는 달리 프로그램 노트가 쓰여지지 않은 채 출판되었다.
대신 악보의 시작 페이지에는 곡명 '어린이 행진곡'과 함께 '언덕을 넘어 저편에'(Over the Hills and Far Away)라는 부제가 나란히 표기되어 있으며 그 다음 단락에는 '나의 놀이 상대가 언덕 너머에 있어'(for my playmate beyond the hills,)의 짧막한 글귀가 적혀 있다.
이를 두고 '퍼시 그레인저'의 음악과 생애를 연구한 많은 학자들은 어머니의 질투로 인해 8년 동안 작곡가와 함께하였던 아름다운 스칸디나비인 여성 '카렌 홀튼'(Karen Holton)과의 사랑을 이루지 못한 슬픈 현실을 음악으로 담아 그려낸 그의 애틋한 마음이 담겨 있는 작품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이 작품에는 주목할 만한 두 가지의 특징을 담고 있는데 첫 번째는 피아노 독주를 위한 스케치 작품을 관악합주 편성으로 확대하며 관악기 가 배치됨에 따라 당시 미국에서 작곡되는 관악합주 편성의 곡으로는 드물게 피아노를 중요하게 다루었으며, 두 번째는 작품을 위촉한 군악대에서 쓰이는 악기의 활용을 높이기 위해 일반적으로 보급되어 있지 않은 알토 클라리넷과 베이스 클라리넷, 콘트라 바순 등의 악기가 중요한 솔로의 선율을 연주하도록 쓰여 있다는 것이다. 
그 외에 연주 중간에 117마디부터 14마디와 165마디부터 24마디 구간에 연주자들이 악기 연주 대신 4성부로 노래를 하도록 되어 있는 특징 등을 갖고 있는 작품이다.

곡은 기본적으로 동일한 형태의 주제 선율이 번갈아가며 등장하며 연주된다.
'바장조(F Major)에서 바순에서 부드럽게 주제를 제시하는 것으로 시작되는 곡은 중간에 리듬 패턴의 변화와 조바꿈을 통하여 자칫 단조롭게 진행되는 것을 피하도록 유도한다.
'내림나장조'(B flat Major), '내림마장조'(E flat Major), '내림가장조'(A flat Major) 순으로 순차적 전조를 진행되며 고조되었다가 '내림나장조'(B flat Major)에서 종곡을 이루며 서서히 사라진다.

이 작품은 '링컨셔의 꽃다발'(Lincolnshire Posy)로 널리 알려진 '퍼시 그레인저'의 상큼하고 담백한 멜로디와 함께 까다로운 리듬으로 그의 작풍적 특징이 잘 드러난 작품이다.
목가적 분위기에 귀여운 듯한 익숙한 선율이 흐르는'어린이 행진곡'은 전통의 선율을 기초로 쓰인 곡처럼 들리는 듯 하지만 작곡가에 의해 창작된 오리지널 작품으로 그의 독창성을 돋보이게 하는 곡이다.

'어린이 행진곡'(Children’s March)의 연주시간은 약 7분.
악보는 1919년 미국의 출판사 '마스터 뮤직'(Masters Music Publications)에서 '콘덴스 스코어'(condensed score)와 파트보로 구성된 악보가 최초 출판 되었으며 1971년에 작곡가 '프랭크 에릭슨'(Frank Erickson)에 의한 풀 스코어 버전 개정판이 'G 셔머'(G. Schirmer)에서 출판 된다.
이후 1995년 '마크 로저스'(Mark Rogers)가 오리지널 작품의 교정판을 '서던 뮤직'(Southern Music)에서 다시 한 번 내놓으며 작품의 인기를 지속하게 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