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Bolero in Pops
편곡 Naohiro Iwai
연주 SIENA Wind, KOSEI Wind, OSAKA Wind
지휘  Yutaka SADO

나오히로 이와이 (Naohiro Iwai, 1923.10. 2 ~ 2014. 5. 10)

나오히로 이와이. 2014년 5월 10일에 세상을 떠났다. 
악기를 취미로 다루는 학생에서 전문연주자에 이르기까지 관악기를 만져본 사람 중 이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와이는 진정 관악을 사랑하는 "취주악 팝의 아버지" 선구자로 기억되는 이름이다.

곡명 My Way
편곡 Naohiro Iwai
연주 SIENA Wind, KOSEI Wind, OSAKA Wind
지휘 Akio Marutani

New Sounds Brass 시리즈를 만들어 관악합주에 본격적인 팝 연주를 도입한 그 공적의 크기는 헤아릴 수 없다.
대중음악의 발전에 이와이는 자신의 음악적 경험과 바탕으로 뛰어난 편곡을 하였고 전세계 관악합주 분야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었다.

1972년 시작된 「New Sounds Brass (이하 NSB)」 프로젝트는 정말 획기적인 것이었다.
이것은 그 이전부터 이와이가 해오던 팝음악의 편곡과 관악합주의 연계활동으로, 이와이를 비롯하여 실력파 편곡자들이 함께 모여 세련된 관악합주 팝음악의 연주 음원과 악보를 함께 판매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이와이의 NSB프로젝트 이전의 관악합주는 대중에게 생소한 장르의 아카데믹한 음악이거나 클래식을 관악합주 연주에 어울리도록 재편성하여 연주되는 레퍼토리가 대부분이었다. 

NSB프로젝트를 통해 이와이의 완성도 높은 편곡은 연주자들에게 폭 넓은 장르의 훌륭한 명곡과 접할 기회를 제공하였고 관악합주의 팝음악 연주와 함게 눈부신 솔리스트의 퍼포먼스는 익숙한 음악을 새로운 형태로 경험할 수 있도록 관객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악이 되어 연주자와 관객 모두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얻게 되었다. 

관악합주에서 연주되는 팝음악에 대한 새로운 변화는 재즈와 라틴 장르까지 영역이 확장되었고, 다양한 리듬과 화려한 솔로연주, 음악적 완성도까지 갖추게 된 관악합주는 단순한 앙상블 형태에서 오늘날 거대한 스펙트럼을 가진 하나의 독자적 장르의 의미를 만들었다.
이와이의 시도는 또다른 의미에서 관악합주에 대한 쉬운 접근으로 아마추어 윈드 오케스트라의 활성화와 취미로 악기를 다루는 사람들이 친숙한 장르의 음악을 연주하는 것으로 여가활동에도 큰 기여를 하였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