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Armenian Dances Part 1
작곡 Alfred Reed
연주 Siena Wind Orchestra
지휘 Yutaka Sado 


연주 NHK Symphony Orchestra Wind Section
지휘 Yamashita Kazufumi

 

연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Takeshi Ooi

 

미국의 작곡가 알프레드 리드(Alfred Reed)가 작곡한 '아르메니안 댄스'(Armenian Dances)는 아르메니아 출신의 민속음악 연구가 '코미타스'(Komitas Vardapet 1869-1935)에 의해 수집된 아르메니아 전통 민요를 소재로 작곡된 작품이다.
파트 1과 2로 나뉘어 발표된 두 편의 모음곡은 총 4악장으로 구성된 관악합주 편성의 곡으로, 파트 1은 1972년 작곡되어 이듬해 1973년 1월에 지휘자 아르메니아 출신의 지휘자 '해리 비쟌'(Harry Begian, 1921-2010)의 지휘와 미국 일리노이 대학 심포닉 밴드의 연주에 의해 초연이 이루어졌다. 


해리 비쟌(Harry Begian, 1921-2010)

이 곡의 초연을 지휘한 해리 비쟌은 아르메니아 이민자의 자녀로 미국에서 태어난 음악가이다.
작곡가 
알프레드 리드는 그의 뿌리를 의식하여 해리 비쟌에게 아르메니안 댄스 시리즈의 초연을 의뢰하였고, 그의 지휘에 의해 무대에 올려진 작품은 대성공은 거두며 오늘날 리드의 대표작 중 하나로 자리매김 하게 된다.

파트 1의 구성은 5곡의 아르메니아 민요가 연속적으로 이여져 연주되는 메들리 형식으로 연결되어 있다.

 

1곡 Tzirani Tzar (살구나무)
원곡은 3개의 선율로 이루어진 곡으로, 1904년에 코미타스(Komitas Vardapet, 1869-1935 )의 손에 의해 합창용으로 작곡 · 출판되었다.
작품의 시작 부분을 장식 곡이며 금관악기에 의한 팡파르와 목관악기의 빠른 패시지에 의해 시작된다.
이 당당한 팡파르는 원곡의 느낌을 그대로 살리고 있으며, 역동적인 멜로디와 장식적인 동기가 풍부한 표현으로 노래를 완성한다.
마지막으로 오보에, 클라리넷, 바순, 색소폰으로 이어지는 목관군의 빠른 움직임이 다시 오보에의 선율로 재현된다.

 

2곡 Gakavi Yerk (산 메추라기의 노래)
Gakavi Yerk은 '산 메추라기의 노래' 라는 뜻으로 코미타스가1908년 출판한 오리지널 작품은 소년합창단의 편성으로 출판되었다.
산메추라기의 움직임을 클라리넷과 오보에, 플루트가 귀엽게 표현한 후 코넷 솔로가 이어진다. 
다시 목관에서 주제를 반복하며 산메추라기의 귀여운 행보를 연출하고 금관악기로 확대, 호른이 솔로를 이어 받아 조용히 연주를 마친다.

 

3곡 Hoy, Nazan Eem (헤이, 내 나잔)
원곡은 젊은이가 나잔이라는 이름의 연인에 대한 모습을 노래한 곡으로 1908년에 코미타스에 의해 합창용으로 편곡하여 출판되었다.
원곡의 8분의 6박과 다르게 리드는 8분의 5박을 채용하였고 템포에 변화를 통하여 코카서스 지방의 민족춤의 이미지가 더욱선명하게 표현되는 효과를 주었다. 

 

4곡 Alagyaz (아라가츠산)
원곡은 아르메니아을 상징하는 아라갸즈산(4,090m)을 장엄하게 노래한 민요이다.
4곡은 지금까지 불려지는 유명한 민요로 원곡을 최대한 존중하여 편곡되었다.
전후의 활발한 음악적 움직임과 대조를 이루고 있는 곡으로, 트럼펫과 유포니엄이 선창하고 목관이 선율을 이어 연주되며  클라리넷이 노래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5곡 Gna, Gna(가라, 가라)
4분의 2박자의 쾌활함과 해학이 넘치는 곡이다.
클라리넷이 빠른 패시지를 연주하고 앨토 색소폰과 오보에가 활기 띈 선율을 더한다.
긴장감을 타고 러쉬하는 장면에서 민족 의상과 민속춤을 연상케 하는 곡조가 등장하여 아르메니안 댄스의 피날레를 장식한다.

 

아르메니안 댄스 PART 1의 연주시간은  약 11분.
악보는 1972년 미국의 샘 폭스사(Sam Fox Publishing Company)에서 출판이 이루어졌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