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합주 음악/영화・애니・게임

마녀 배달부 키키 - 히사이시 조 Kiki's Delivery Service - Joe Hisaishi

필돌이1 2022. 8. 24. 08:51
반응형

 

곡명 부드러움에 휩싸여 있다면  (やさしさに包まれた)
음악 Yumi Matsutoya

012345


'마녀 배달부 키키'(Kiki's Delivery Service)은 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에 의해 제작되어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1989년에 공개한 애니메이션이다.

애니메이션 '마녀 배달부 키키'는 마녀의 가문에서 태어난 주인공 소녀 키키가 마녀로 살아가기를 결심하고 13세의 보름달 밤에 여행을 떠나  1년간 마녀가 되기 위한 수행하는 과정을 담은 영화다.

영화는 시골 마을에 살던 키키는 훌륭한 마녀가 되기 위해 독립하여 바다가 보이는 도시 코리코에 정착, 자신의 재능을 살려 배달부 일을 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성장하는 모습을 그린다.

OST는 '마츠토야 유미'(Yumi Matsutoya, 당시 아라이 유미)가 노래한 엔딩곡 '부드러움에 휩싸여 있다면' (やさしさに包まれた, 영어: Embraced In Softness)을 제외한 전곡이 일본의 영화 음악 작곡가 '히사이시 조'(Joe Hisaishi)에 의해 다루어져 1989년에 도쿠마 재팬에서 제작한 '마녀 배달부 키키 사운드트랙 음악집'으로 총 21곡이 실려 앨범이 발매됐다.

히사이시 조가 작곡해 영화에 삽입된 음악은 영상의 분위기에 맞춰 이탈리아의 해안도시를 떠올리게 하는 시실리아 풍의 양식의 악곡이 곳곳에 등장한다. 또한 아코디언과 쳄발로, 탬버린 등의 악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작품의 배경에 몰입감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도 함께 했다.

영화가 공개되고 25년이 지난 2014년에 히사이시 조는 이 작품의 음악을 관현악 편성으로 어레인지하여 '오케스트라를 위한 마녀 배달부 키키'(Kiki's Delivery Service” for Orchestra)를 발표하였고, 2020년 8월에는 OST의 음악 16곡을 근거해 전 7악장+종악장으로 구성된 '교향적 모음곡 마녀 배달부 키키'(Symphonic Suite Kiki's Delivery Service)를 공개했다.


곡명 Kiki's Delivery Service Suite - 1. On a Clear Day
편곡 Fukuda Yosuke
연주 Siena Wind Orchestra
지휘 Orita Nobotta


2. 업무 시작 (Starting the Job)


3. 바다가 보이는 거리 (A Town with an Ocean Vie)


4. 여행 (Departure)

출판사 : 윈즈 스코어 (Winds Score Inc.)
연주시간 : 약 8분 50초 (전 4곡,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17년 5월 19일 /일본
곡 정보 : 관악합주 편성으로 어레인지 된 '마녀 배달부 키키 모음곡'(Kiki's Delivery Service Suite)은 애니메이션에 삽입된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의 명곡을 발췌해 전 4악장의 모음곡 형식으로 공개된 연주곡이다.
이 버전은 일본의 작곡가 '후쿠다 요스케'(Fukuda Yosuke)가 편곡을 담당하여 악보가 제작되고, 시에나 윈드 오케스트라(Siena Wind Orchestra)의 연주와 취주악 팝스 대가 '오리타 노보타'(Orita Nobotta)가 지휘를 맡아 음원의 녹음이 이루어져 2017년에 에이벡스 클래식(avex CLASSICS)에서 제작한 앨범 '슈퍼 사운드 컬렉션 제2집'(SUPER SOUND COLLECTION Vol. 2) '스튜디오 지브리 취주악 편'에 실려 발매됐다.


곡명 : Selections From "Kiki's Delivery Service"
연주 : 도쿄 코세이 윈드 오케스트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 토키토 야스푸미 (Yasufumi Tokito)
편곡 : 모리타 카즈히로 (Kazuhiro Morita)
출판사 : 브레인 뮤직 (Brain Music)
연주시간 : 약 10분 20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09년/일본 
곡 정보 :  뉴 사운즈 브라스의 편곡가로 유명한 모리타 카즈히로의 어레인지 버전이다. 
영화에 흐르는 음악 중에 '바다가 보이는 거리'를 시작으로 '업무 시작', '마음이 아픈 키키', '돌풍', '여행'의 5곡이 끊기지 않고 차례로 연주되도록 구성되었다.
악보는 2009년 3월에 출판사 브레인 뮤직의 필름 애니메이션 뮤직 시리즈(Brain Music Film Anime Music Series)로 출판이 이루어졌다.


곡명 : Highlights From Kiki's Delivery Service
연주 : Japan Ground Self Defense Force Central Band 
지휘 : 타케다 아키라 (Akira Takeda)
편곡 : 아마노 마사미츠 (Masamicz Amano)
출판사 : 로켓 뮤직( Rocket Music)
연주시간 : 약 7분 35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12년/일본 
곡 정보 :  알토 색소폰의 독주 구간을 포함해 전반적으로 목관을 중심으로 해 섬세한 울림을 다룬 어레인지 버전으로 손꼽히는 이 편곡은 아마노 마사미츠에 의해 2012년에 발표된 관악합주 편성의 버전이다.

음원은 2012년에 스페이스 쇼퍼 뮤직(SPACE SHOWER MUSIC)에서 제작한 앨범 '궁극의 취주악 ~ 지브리 편'(Premium Wind Ensemble Collection of GHIBLI)에 실려 소개되었다. 악보는 로켓 뮤직의 골드팝 시리즈 46집 (GP-46)으로 출판됐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