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합주 음악/오리지널

토카타 마르지알레 (행진곡 풍의 토카타) - 레이프 본 윌리엄스 Toccata Marziale - Ralph Vaughan Williams

필돌이1 2022. 10. 5. 08:34
반응형

 

곡명 Toccata Marziale 
작곡 Ralph Vaughan Williams
연주 London Wind Orchestra
지휘 Denis Wick


연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Frederick Fennell

토카타 마르지알레'(Toccata Marziale)는 영국의 작곡가 '레이프 본 윌리엄스'(Ralph Vaughan Williams)에 의해 1924년에 발표된 관악합주 편성의 작품이다. 

본 윌리엄스는 제1차 세계대전이 벌어지자 1914년에 왕립 육군 의무병으로 자원입대하여 프랑스와 그리스의 전장에서 구급대원으로 참전을 했다.  

입대 당시에 그의 나이는 42세였고 계속되는 총성에 청각 장애를 입어 1917년에 중위로 임관한 후에 1919년 2월에 전역하기까지 영국 제1군 군악대의 음악 감독을 지냈다. 

영국군 군악대에 복무하는 동안 관악에 강한 인상을 받은 그는 전역하고 나서 여러 편의 관악합주 편성의 레퍼토리를 남겼는데, 토카타 마르지알레는 본 윌리엄스가 작곡한 두 번째 오리지널 관악곡으로 기록된 작품이다. 


곡명에 쓰인 토카타는 (건반을) '만지다'의 의미를 가진 이태리어 'Toccar'를 기원으로 하는 초기 바로크 음악과 깊은 연관이 있다. 

음악은 행진곡 풍의 속도감을 배경으로 목관과 금관이 대조적 움직임으로 관악기 특유의 음색과 기교의 향연을 펼친다. 특히 장3도와 단3도의 평행 3화음으로 스타카토가 붙은 명료한 울림으로 만들어지는 리듬감이 매력적인 악상을 자아내는 명곡으로 오늘날에 전 세계 고전 관악의 매우 중요한 레퍼토리로 다루어져 콘서트의 오프닝 피스로 무대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작품이다. 

'토카타 마르지알레'(Toccata Marziale)의 연주 시간은 약 4분 30초.
악보는 1924년에 영국의 부시 앤 혹스(Boosey & Hawkes)에서 출판이 이루어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