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 Purple Medley - Toshihiko Sahashi 딥 퍼플 메들리 - 토시히코 사하시
곡명 Deep Purple Medley
작곡 Toshihiko Sahashi
연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연주 Wind Orchestra de Pinte
지휘 Peter Eechaute
토시히코 사하시(Toshihiko Sahashi, 1959년 11월 ~ )
'딥 퍼플 메들리'(Deep Purple Medley)는 1996년에 발매된 '뉴 사운드 인 브라스'(New Sounds in Brass) 24집의 앨범 첫 번째 수록곡으로 토시히코 사하시(Toshihiko Sahashi, 1959년 11월 ~ )의 편곡 작품이다.
일본의 작곡가 토시히코 사하시는 영화음악 및 애니메이션 음악 전문 작곡가로 '울트라맨 시리즈', '가면 라이더 시리즈', '슈퍼 전대 시리즈', '건담 시리즈' 등의 OST 제작에 참여하였으며 국내 작품으로는 2012년 MBC에서 방송되었던 드라마 '커피 프린스 1호점'의 OST 작곡에 참여한 이력을 갖고 있는 작곡가이다.
그의 관악합주 작품으로는 1989년 '디즈니 메들리 II'를 시작으로 '뉴 사운드 인 브라스'시리즈에서 총 8곡의 편곡에 참여하였으며 1997년 'SMAP 메들리'의 편곡을 끝으로 더 이상 그의 작품은 출시되지 않고 있다.
Deep Purple
'딥 퍼플 메들리'는 1968년 결성된 잉글랜드 출신의 락 그룹 '딥 퍼플'(Deep Purple)의 황금시대를 이끌었던 대표적인 세 곡 '번'(Burn), '하이웨이 스타'(The Highway Star). '스모크 온 더 워터'(Smoke on the Water)를 메들리 형식으로 엮은 편곡 작품이다.
사하시는 원곡의 장점과 관악합주의 매력을 동시에 충분히 표현 할 수 있도록 드럼과 베이스의 리듬 섹션을 원곡에 가깝게 편곡하였고 이는 작품 전반의 속도감을 표현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원곡의 일렉기타 기타 솔로를 바리톤 색소폰이 담당하게 하는 등 솔로로 쓰이지 않던 악기를 전면에 배치하는 과감한 시도를 통해 관악합주 악기 사용의 폭을 넓혔으며 지금까지 관악합주 편곡에 그 영향이 미치고 있다.
1곡 Burn
금관에 의해 락밴드의 오프닝을 떠오르게 하는 세션의 서주가 연주되고 목관이 화려함을 더하며 막이 오른다.
타악기에 의해 속도감이 유지된 채 색소폰과 호른이 Burn의 주요 주제를 연주하고 이어 금관에 의해 혼세션의 매력이 돋보이는 구간을 지나 다시 서주부의 주제가 반복된다.
1곡은 팀파니의 임팩트 있는 백비트(backbeat)와 금관 세션 연주가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2곡 The Highway Star
Burn의 템포를 유치 한 채 이어지는 The Highway Star에서는 색소폰과 트럼펫이 곡의 주요 멜로디를 연주하며,
락밴드의 강렬한 연주를 표현하기 위해 'poco a poco cresc' 기호가 자주 등장한다.
원곡의 효과(기타 및 보컬의 유연한 음정)를 내기 위해 'bending'의 기교가 요구되며 일렉트릭 기타 솔로를 바리톤 색소폰이 연주하며 분위기를 절정으로 이끈다.
3곡 Smoke on the Water
짧은 브릿지를 거쳐 전조와 함께 meno mosso로 템포가 변화하고 중저음 음역의 악기에 의해 익숙한 멜로디가 연주된다.
트롬본의 글리산도와 트럼펫의 돈 꾸밈음이 사용되며 원곡의 매력을 관악합주로 재현한다.
마지막은 Smoke on the Water의 주제를 반복하며 도돌이에 의해 팀파니의 백비트(backbeat) 다시 등장하며 화려하게 마친다.
딥 퍼플 메들리의 연주시간은 약 5분 20초.
1996년 Tokyo Kosei Wind Orchestra의 NSB앨범에 수록된 곡으로 동년 일본의 야마하 뮤직 미디어 사(Yamaha Music Media Corporation)에서 출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