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ah's Ark - Bert Appermont 노아의 방주 - 버트 애퍼몬트
벨기에의 작곡가 버트 애퍼몬트는 1998년 26세의 나이에 루뱅 레멘스 음악원 졸업논문 작품으로 '노아의 방주'(Noah's Ark)를 발표하고 본인의 지휘와 동 음악원 악단의 연주로 초연한다.
위촉 작품이 아닌 스스로 주제를 선택하여 완성한 작품이지만, 학생 신분 작곡가의 졸업논문 작품으로 당시 지도교수 '얀 반 데 루스트'(Jan Van der Roost)의 조언의 흔적이 음악 곳곳에 베여있는 익숙하고 친근한 구성과 멜로디를 지닌 이 작품은 발표와 동시에 큰 인기를 얻는다.
첫 번째 작품 '노아의 방주'를 시작으로 문학 작품이나 역사적 사실을 소재로 한 이야기에서 모티브를 얻어 풍부한 상상력으로 현실감 있는 묘사의 연주곡을 다수 발표하며 작곡가로서 개성있는 표현력을 보여주며 버트 애퍼몬트는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된다.
버트 애퍼몬트 (Bert Appermont, 1973 ~ )
곡은 4부의 구성으로 나뉘어 있으며 구약 성경의 창세기에 등장하는 '노아의 방주' 이야기를 뛰어난 묘사력과 스케일로 그린 오리지널 관악합주 작품이지만, 전체적 분위기는 마치 영화음악과 같은 장면을 연출한다.
구성도 곡조도 명확하게 4부로 나뉘어있기 때문에 각각의 부분에서 어떻게 차이를 표현 하느냐가 중요한 작품이다.
I. The Message 말씀
금관에 의해 울리는 조용하고 단정한 팡파르에서 곡은 시작한다.
하나님께서 대홍수를 일으키기를 결심하시고 노아에게 계시를 내리시는 장면이다.
II. Parade of the Animals 동물의 퍼레이드
2부는 방주에 오르기 위해 동물들이 곳곳에서 모여드는 장면을 그린 활기찬 분위기가 그려진다.
III. The Storm 폭풍
물이 모든 대지를 삼키며 드디어 홍수가 일어난다.
폭풍 속을 방황하는 방주의 장면이 연주되며, 곡의 분위기와 효과를 위해 윈드 머신으로 큰 폭풍이 표현된다.
추상의 느낌없이 현실감 있는 구체적인 묘사에 충실한 작곡가의 재능이 유감없이 발휘되는 3부는 소리만으로 장면이 떠오르게하는 영화음악적 요소가 가득한 구간이다.
IV. Song of Hope 희망의 노래
홍수가 그치고 방주에서 내려온 노아와 동물들의 모습이 그려지며 인류의 새로운 출발과 기쁨을 연주한다.
클라리넷으로 '희망의 노래'가 연주되고 전체에 퍼져, 화려한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하나님께서 노아를 축복하시어 다시는 홍수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약속하시고 그 증거로 하늘에 띄우신 큰 무지개를 연상시키는 장면으로 조용히 종장을 장식한다.
노아의 방주(Noah 's Ark)의 연주시간은 약 10분.
악보는 1999년 벨기에의 Beriato Music에서 출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