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합주 음악/오리지널

PRAISE JERUSALEM! - Alfred Reed 예루살렘 찬가 - 알프레드 리드

필돌이1 2019. 5. 5. 19:03
반응형

 

곡명 Praise Jerusalem!
작곡 Alfred Reed
연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Alfred Reed

'예루살렘 찬가'(PRAISE JERUSALEM!)는 1986년에 '밴드 프로그램 100주년 기념행사'를 기리기 위해 미국 인디애나 주에 위치한 '퍼듀대학교'(Purdue University)에 의해 위촉되어 쓰인 곡으로 미국의 작곡가 '알프레드 리드'(Alfred Reed)가 작곡한 관악합주 작품이다.
아르메니아 민속음악 연구가 '코미타스'(Komitas Vardapet 1869-1935)가 수집한 7세기경 '아르메니아 교황 관구 교회 전통 성가집' 가운데 부활절 찬송가를 모티브로 하여 쓰인 곡은 서주와 주제, 그리고 다섯 개의 변주와 피날레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3변주와 4 변주는 곡이 끊기지 않고 연결되어 연주된다.

'아르메니아 부활절 찬가의 변주곡'(Variations on an Armenian Easter Hymn)이라는 부제가 달린 이 작품은 '코미타스'의 작품을 연구하는 아르메니아 계의 지휘자 '해리 비쟌'(Harry Begian, 1921-2010)에게 헌정되었으며 초연은 1987년 4월 19일(부활절 일요일)에 '비쟌'의 지휘하는 퍼듀대학교 심포닉 밴드에 의해 이루어졌다.

 

서주 Maestoso. 서주는 금관의 날카로운 상행형 팡파르 문구를 배경으로 목관의 16분 셋잇단 음표가 변박을 넘나들며 반복되어 움직이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무거운 질감의 선율을 바탕으로 호른과 코넷이 부활절 찬송가의 주제를 제시하고 나면 금관에 의해 팡파르 풍의 분위기가 다시 들려온다.
플루트가 조용히 주제를 계승하고 오보에의 음색으로 서주부에서 등장하였던 금관을 선율을 재현한 후 목관 전체로 확장되어 코랄 풍의 분위기에서 조용히 서주을 마친다.

주제 Molto. 클라리넷을 중심으로 주제선율이 시작되어 목관으로 확장을 하여 간다.
각 절을 구분하는 장면은 서주부에서 제시된 상행형 팡파르의 문구가 약음기를 사용한 트롬본과 트럼펫에 의해 각 문구의 마지막 절에 교차하여 등장한다.

제1변주 Allegretto. 2/4박자에서 플루트를 비롯, 목관을 중심으로 16분 음의 빠른 움직임을 띄며 제1변주를 시작한다.
알토 색소폰 등의 음색으로 주제의 단편을 선보이며 경쾌한 악절에서 절정에서 호른과 코넷이 카논 풍의 주제를 연주하며 조용히 끝난다. 

제2변주 Molto sostenuto ed espressivo. 3/4박자의 레가토의 풍부한 표정으로 오보에와 잉글리쉬 호른, 클라리넷에 의해 문을 여는 느린 주제는 목관 전체의 아름다운 앙상블로 가꾸어진다.
안정적 색감을 그려내는 장면에서 하프가 효과적으로 등장하여 감정의 깊이를 더하여 주는 변주이다.  

제3변주 Alla Marcia, Con moto. 6/8박자. 저음부의 금관에 의해 강력한 리듬을 형성하며 출발하는 곡은 제시된 리듬 형을 바탕으로 고음부의 금관에서 주제의 변주가 이루어진다.
중간부의 여린 구간에서 목관이 선율을 다양한 악기에 의해 음색의 색조대비 효과를 이끌어 낸 다음 다시 첫 장면의 강한 리듬이 반복되며 쉼 없이 제4변주로 연결된다.

제4변주 Lento Colla Parte. 4/4박자. 클라리넷과 플루트의 솔로 연주에 의한 카덴차 풍의 변주 장면이다.
※ 악보에는 클라리넷 솔로 연주로 기보되어 있으나 초연 당시 작곡가 알프레드 리드의 단서에 의거하여 소프라노 색소폰이 이 장면의 솔로를 연주를 하였으며, 1998년에 레코딩이 이루어진 출판사의 공식 음원(위의 음원) 역시 소프라노 색소폰이 이 솔로 문구를 연주하고 있다. 

제5변주 Allegro deciso ( ma non troppo) 2/4박자. 완급의 변화가 이루어지며 템포에 가속화와 함께 푸가 풍의 변주가 펼쳐지며 알프레드 리드의 뛰어난 작곡 기법을 보여준다.
변주곡에서 종곡의 피날레로 접어든 곡은 378마디에서 '브라스 콰이어'(3대의 트럼펫과 3대의 트롬본으로 구성)가 엄숙한 주제를 화려하게 이끌어내며 악단 전체의 사운드와 혼합되어 압도적 결말을 만들어 낸다.
이 장면은 관악합주의 문헌과 역사에서 가장 강력하며 인상적인 종곡의 단락 가운데 하나로 손꼽힌다.

'예루살렘 찬가'(PRAISE JERUSALEM!)의 연주시간은 약 16분 46초.
악보는 1988년에 미국의 출판사 'CL 반하우스'(CL Barnhouse)에서 출판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