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Way (Frank Sinatra) - Naohiro Iwai 마이 웨이 (프랭크 시나트라) - 나오히로 이와이
작곡 Claude Francois / Jacques Revaux
보컬 Frank Sinatra
너무나도 유명한 이 곡은 1967년에 프랑스의 샹송 가수 '클로드 프랑소와'가 발표한 'Comme d' habitude'(번역 : 언제나처럼)을 캐나다 출신의 작곡가 겸 프로듀서 '폴 앵카'가 영어 가사를 만들고 이듬해 1969년에 '프랭크 시나트라'가 부른 레코딩으로 음원을 내놓으며 전세계에 '마이 웨이'(My Way)의 곡명으로 널리 알려진 팝송이다.
시나트라의 '마이 웨이'(My Way)는 음원이 발표되자마자 대중의 큰 인기를 받으며 미국 '빌보드 핫 100'에서 27위에 랭크, 빌보드 성인 컨템퍼러리 차트에서 2위를 기록한다.
전세계적 히트를 기록한 곡은 영국 음원 차트에서 무려 75주간 40위 권에 이름을 올리는(1969년 4월 ~ 1971년 9월까지) 엄청난 대기록을 세우기도 한다. 이후 '엘비스 프레슬리'를 비롯한 수많은 가수에 의해 커버가 이루어지며 마이웨이는 현재 '비틀즈'의 '예스터데이' 다음으로 커버 횟수가 많은 곡으로 기네스에 등록되어 있다.
'클로드 프랑소와'가 노래한 원곡의 가사는 매일 반복되는 어딘가 음울한 일상을 시니컬하게 그리는 것으로 쓰여 있다.
하지만 폴 앵카에 의해 쓰인 영어 가사는 삶의 끝자락에 가까워진 주인공이 자신이 걸어온 인생에 대한 자부심을 친구에게 전하는 내용의 가사로 이루어져 있어 프랑소와의 원곡과 시나트라의 노래는 전혀 다른 주제의 가사를 노래한다.
편곡 Naohiro Iwai
연주 SIENA Wind, KOSEI Wind, OSAKA Wind
지휘 Akio Marutani
관악합주 편성의 편곡 작품은 1974년 10월에 일본의 '토시바 EMI'에서 발매한 LP앨범 '영 팝스 인 브라스! !'(뉴 사운드 인 브라스 제3집)의 B면 첫 번째 수록곡으로 처음 소개된다.
'도쿄 앙상블 아카데미'(도쿄 코세이 윈드 오케스트라의 전신)의 연주와 나오히로 이와이의 지휘에 의해 레코딩된 작품의 앨범 자켓에 다음과 같이 관악합주 편곡 작품의 구성에 대한 기록이 쓰여 있다.
곡의 구성은 원곡의 멜로디와 이미지를 충실히 따른 편곡으로 쓰여 있다. 단조의 서주에서 역동적인 움직임이 더해지며 시작되는 곡은 첫 번째 주제 선율을 목관 악기 앙상블로 연주한다.
곧이어 리듬이 더해지며 금관이 겹쳐 중음의 대선율이 효과적으로 화음을 만들어 내며 어우러진다.
두 번째 코러스 구간은 템포의 완급을 가져가며 각 섹션의 조화를 만들어내는 장면으로 채워진 후 알토 색소폰 솔로가 서정적 분위기를 이끌어낸다.
Slowly의 템포를 유지하며 익숙한 선율로 감정적 연주를 이끌어가는 곡으로 가벼운 연주회의 레퍼토리나, 음악회의 후반부, 또는 앙코르 곡으로 적합한 작품이다.
모두에게 익숙한 멜로디로 구성되어 있는 곡으로 무대와 객석 간에 공감의 분위기를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곡이므로 어느 공연에서나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작품이다.
나오히로 이와이의 편곡에 의한 '마이 웨이'(My Way)의 연주 시간은 약 5분 40초.
악보는 1974년 일본의 야마하 뮤직 미디어에서 최초 출판되었으며 2003년 네덜란드의 '드 하스케'(De Haske)에서 라이선스를 획득하여 재출판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