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mentation of Archangel Michael -Gemba Fujita 천사장 미가엘의 탄식 - 겜바 후지타
곡명 Lamentation of Archangel Michael
작곡 Gemba Fujita
연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Kazuyoshi Akiyama
후지타 겜바(藤田玄播)(1937. 1. 4 - 2013. 1. 30)
'천사장 미가엘의 탄식'(Lamentation of Archangel Michael)은 일본의 작곡가 후지타 겜바(藤田玄播)(1937. 1. 4 - 2013. 1. 30)에 의해 1978년에 발표된 관악합주 편성의 작품이다
곡은 야마하 취주악단 하마마츠(ヤマハ吹奏楽団浜松 )의 위촉을 받아 쓰인 곡으로 같은 해 야마하 취주악단 하마마츠의 연주로 초연이 이루어졌다.
작곡자 후지타 겜바의 작품 세계에서 정점에 있는 곡으로 소개되는 '천사장 미가엘의 탄식'은 오늘날 오리지널 관악합주 작품 중에서도 굴지의 명작으로 손꼽히는 명작이다.
천사장 미가엘 - 귀도 레니, 1636 (Saint Michael the Archangel - Guido Reni, 1636)
성경에서 천사는 하나님의 계시를 전달하는 천사와 하나님의 세력으로 악과 싸우는 천사로 표현되어 있다. 전자는 처녀 마리아에게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의 잉태를 전하는 천사 가브리엘, 후자는 요한 계시록에 기록된 용을 무찌르는 모습이 묘사된 천사장 미가엘로 대표된다.
작곡자 후지타 겜바에 의한 프로그램 노트의 기록에 따르면 천사장 미가엘의 탄식(Lamentation of Archangel Michael)은 요한계시록 12장 7절~9절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으로 더불어 싸울 새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 이기지 못하여 …중략... 큰 용이 내어 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를 주제로 한다.
전체적인 구성과 관련하여 곡의 전반은 하늘의 용과 그 무리들, 그리고 천사장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과의 전쟁을 음악으로 표현, 후반부는 자유로운 판타지로 작곡하였다고 설명하고 있다
비브라폰의 F에서 조용히 시작하여 유포니움에 의해 "천사장 미가엘"의 주제가 제시되고 점차 악기를 늘려 엄숙 높아지며 조용한 하늘을 표현한다.
이후 목관 트릴이 여리게 시작되어 점차 진전 해 나가고 정점에서 금관에 의해 "하늘의 전쟁"이 시작된 것을 알린다.
용의 포효와 같은 호른의 글리센도를 신호로 저음 악기의 리듬과 트럼펫의 움직임 등 복잡하게 얽힌 각 파트가 전쟁의 소란을 그리며, 팡파르가 미카엘 군대의 승리를 전하며 목관 군에 의해 "천사장 미가엘"의 주제가 강력하게 나타나 용과 그의 무리들이 내 던져진 묘사에서 짧은 휴지부를 갖는다.
플루트와 오보에의 근심을 띤 솔로 후 템포를 올려 움직이며 트럼펫 짧은 솔로를 거쳐 정점에 올라 로맨틱 한 선율이 웅장하게 등장했다가 진정이 되고나면 오보에 솔로에서 여러악기기 분위기를 고조시켰다가 점차 정적으로 향한다.
클라리넷에 의해 "천사장 미가엘"의 주제가 조용히 나타나 호른과 오보에의 솔로가 기도하는 모습을 표현한 뒤 목관악기 군의 긴 선율이 멀어지며 금관의 두 번째 팡파르가 연주된다.
다시 목관의 선율이 이어지지만, 복합 화음의 울림에 지배되어 트롬본의 "천사장 미가엘"의 주제가 장엄하게 연주되며 그대로 곡을 끝낸다.
후지타 겜바는 우리 주위에 만연해있는 다양한 '악', 즉 전쟁과 기아, 공해와 환경파괴 등 사회적 악, 질투와 오만 등 인간의 마음 속에 숨어있는 악마가 사람들의 지혜와 용기에 의해 평화롭고 아름다운 세상이 하루 빨리 실현되는 것을 염원하여 곡에 담았다고 작곡 배경에 대한 이야기를 기록하였다.
상징적 묘사에 의한 현대적인 울림의 전반부와 환상적이고 아름다운 선율이 매력적인 후반부의 대비가 효과적인 '천사장 미가엘의 탄식'은 특별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은 채 곡 전체가 F음에 의해 통일감을 이루며 전반과 후반을 매끄럽게 연결하고 있다.
"천사장 미가엘"의 주제가 설정되어 네 번 등장하는데 확장과 발전을 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적인 울림과 선율적인 부분에 통일감을 갖는 장면도 곡의 포인트로 꼽힌다.
'천사장 미가엘의 탄식'(Lamentation of Archangel Michael)의 연주 시간은 약 10분.
일본의 음악지우사(音楽之友社)에서 출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