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합주 음악/팝・재즈・뮤지컬

Can't Help Falling in Love - Elvis Presley 캔트 헬프 폴링 인 러브 - 엘비스 프레슬리

필돌이1 2019. 9. 21. 10:40
반응형


곡명 Can't Help Falling in Love
작사 Hugo Peretti, Luigi Creatore
작곡 George David Weiss
보컬 Elvis Presley 


음악 UB40

'캔트 헬프 폴링 인 러브'(Can not Help Falling In Love)는 음반 시장 역사상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앨범을 판매한 솔로 가수이자 '킹 오브 로큰롤'이라는 수식이 따르는 미국 출신의 가수 '엘비스 프레슬리'가 1961년에 발표한 곡으로, 오늘날 그의 대표적인 발라드 넘버로 손꼽히는 작품이다.

곡은 18세기에  독일 태생의 프랑스 작곡가 '장 폴 마티니'(Jean Paul Egide Martini)에 의해 작곡된 '사랑의 기쁨'(Plaisir d' Amour)의 멜로디를 모티브로 쓰여졌다. 작곡에는 엘비스와 팀을 이뤄 창작활동을 펼쳐온 작곡가 '조지 데이비드 웨이스'(George David Weiss)가 작곡을 담당, '휴고 페레티'(Hugo Peretti)와 '루이지 크레아토레'(Luigi Creatore)가 곡의 가사를 작성하였다.

이렇게 완성된 음악은 1961년에 공개된 '노먼 터로그' 감독의 영화 '블루 하와이'의 삽입곡으로 소개된다.
영화 '블루 하와이'는 엘비스가 1960년 3월 5일에 육군을 전역한 후 적극적인 배우 활동을 펼치기 시작하고 네 번째로 연기한 영화이자, 그의 생애 여덟 번째 출연한 영화이다.

극의 줄거리는 군을 전역한 주인공 '채드'(엘비스 프레슬리 역)가 자신의 고향 하와이로 돌아와 친구들에게 자신의 군 시절 이야기를 음악으로 들려주는 것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RCA 레코드를 통하여 1961년 10월에 발매한 영화의 사운드 트랙 앨범에 소개된 '캔트 헬프 폴링 인 러브'는 기존에 엘비스 프레슬리가 보여준 명성에 어울리는 만큼의 큰 흥행을 일으키진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0만장 이상의 앨범 판매를 기록한 작품은 빌보드 핫100 차트에서 최고 2위를 차지, 어덜트 컨템포러리 차트에서는 6주 연속 1위에 랭크된다. 또한 1962년 영국 음원 차트에서는 4주 연속 1위에 오르기도 하였다.

슬로우 템포에 맞춰 반복되는 3연음의 아르페지오가 리듬을 만들어가며 어딘지 모를 그리움이 베어있는 선율로 음악은 시작한다.
사랑에 빠진 자신의 모습에 대해 꾸밈없이 담백하게 고백하는 문구들로 채워진 '캔트 헬프 폴링 인 러브'의 가사는 엘비스의 부드럽고 그윽한 음성으로 노래된다.
그의 바이브레이션은 마치 고백하는 이의 떨리는 심정을 말해주듯 사랑의 애틋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동시에 스틸 기타의 울림과 브러쉬를 사용하여 연주되는 드럼, 소프트한 느낌의 코러스가 조화를 이루는 곡은 슬로우 넘버의 리듬에 다채로운 색감을 더하여 주는 효과를 펼쳐보인다.

'엘비스 프레슬리'는 70년대에 행해졌던 자신의 콘서트와 라이브 공연에서 엔딩 레퍼토리로 '캔트 헬프 폴링 인 러브'를 노래하였다.
클로징 넘버로 이 곡이 흐르면 당시의 관객들은 자연스럽게 "더 이상 앙코르 무대는 없구나" 하고 생각하였다고 한다.
객석의 사람들은 콘서트의 마지막 곡에 대한 아쉬움을 달래며 모두가 함께 이 곡을 따라부르는 것으로 라이브 공연의 피날레를 장식하였다고 전해진다.

오늘날 다시 듣고 싶은 엘비스의 명곡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언제나 순위권에 랭크되는 '캔트 헬프 폴링 인 러브'는 1961년에 최초 음원이 발표된 이후 오랜 시간에 걸쳐 전세계의 아티스트에게 커버되어 다양한 버전으로 불려졌다.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커버 음원으로는 1970년에 소개된 미국 출신의 가수 '앤디 윌리엄스'의 버전과 달콤하고 세련된 소울 음악을 선보인 흑인 보컬 그룹 '스타일리스틱스'(The Stylistics)가 1976년에 발표한 커버 버전 등이 있다.
그 가운데 가장 유명한 음원은 영국에서 결성된 레게 팝 밴드 'UB40'이 1993년에 커버한 버전으로 이들이 노래한 '캔트 헬프 폴링 인 러브'는 미국 빌보드 핫100 차트에서 7주 연속 1위를 차지, 이 외에도 전세계 13개 국가의 음원 차트 1위에 오르며 원곡을 부른 엘비스를 뛰어 넘는 인기를 기록한다.
'UB40'에 의한 '캔트 헬프 폴링 인 러브'의 커버 음원은 1993년에 공개된 '필립 노이스' 감독의 스릴러 영화 '슬리버'(Sliver)의 삽입곡으로 소개되기도 하였다.



곡명 : Can't help Falling in Love (Solo Alto Saxophone Feature)
편곡 : 제임스 스웨어린젠 (James Swearingen)
출판사 : 헐 레너드 퍼블리싱 (Hal Leonard Publishing)
연주시간 : 약 2분 21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12년/미국
곡 정보 :  네덜란드의 '드 하스케 레코드'(De Haske Records)에서 2012년에 출판된 악보의 신보를 모아 음원을 발표한 '페스티벌 시리즈'의 제51집으로 발매한 음원이다.
'캔트 헬프 폴링 인 러브'는 관악합주 베스트 셀렉션 '프롬 크리스탈 앤 이글스'(From Crystals And Eagles)의 2번 디스크의 열아홉 번째 수록곡으로 음원의 소개가 이루어졌다.
편곡에는 '인빅타', '노비나' 등 자신만의 화려한 작곡 세계를 펼쳐보인 미국의 대표적인 관악합주 작곡가 '제임스 스웨어린젠'이 편곡을 담당한 버전으로, 전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발라드를 독주 알토 색소폰과 관악합주를 위한 편성으로 재배열하여 발표한 곡이다.
전반적으로 간결한 앙상블로 구성되어있는 곡이지만, 독주 알토색소폰이 부드러우며 세련된 음색으로 분위기를 이끌며 효과적인 균형감으로 완성되는 작품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