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합주 음악/영화・애니・게임

Cutie Honey 큐티 하니 (애니메이션 큐티 하니 주제곡)

필돌이1 2019. 10. 25. 08:53
반응형


곡명 Cutie Honey
작곡 Watanabe Takeo
작사 Fujio Iwasaki
보컬 Yoko Maekawa


'큐티 하니'는 마징가 시리즈로 잘 알려진 일본의 만화가 '나가이 고'(Nagai Go)에 의해 1973년 9월에 연재를 시작, 같은 해 10월 13일 부터 이듬해 1974년 3월 30일 까지 NET계열 마이니치 방송의  TV애니메이션으로 공개된 작품이다. 

TV애니메이션에 사용된 동명의 오프닝 주제가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겸 작사가로 '이와사키 후지오'(Fujio Iwasaki, 필명 클로드 Q)가 곡의 가사를 담당,  작곡에는 '알프스 소녀 하이디'(1974년 작)을 비롯하여 '플란다스의 개'(1975년 작), '들장미 소녀 캔디'(1976년 작), '기동전사 건담' (1979년 작) 등의 TV애니메이션 주제곡을 작곡한 만화영화 음악의 거장 '와타나베 타케오'(Watanabe Takeo)에 의해 선율이 만들어졌다. 

완성된 음악은 당시 재즈 피아니스트 겸 작 편곡가로 활동하던 '미츠루 코타니'(Mitsuru Kotani)의 편곡을 거쳐 방송의 이미지송을 비롯하여 애니메이션 작품에 삽입되는 주제가를 전문적으로 노래하던 가수 '마에카와 요코'(Yoko Maekawa)의 목소리로 레코딩이 이루어졌으며 TV애니메이션이 첫 방영된 1973년 10월에 싱글 음원으로 정식 발매가 이루어졌다.

세상에서 가장 섹시한 슈퍼 안드로이드 '큐티하니'가 자신을 만든 아버지의 원수 '팬서 크로우'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을 하여 차례로 적을 쓰러뜨려 간다는 이야기로 극은 전개된다. 

공개 당시 10대 소녀 팬층을 위해 제작된 애니메이션이었지만, 첫 방송과 함께 성별과 세대를 아우르는 인기를 누리며 섹시 미소녀 전사의 대표작으로 수 차례의 리메이크와 아울러 극장판, 실사 영화 등 다양한 버전으로 제작되었다. 국내에는 1998년에 SBS에서 '큐티하니 F'(lash) 버전을 방송하기도 하였다.

애니메이션의 삽입곡으로 소개되는 동명의 오프닝 주제가는 밝고 강력한 펀치 멜로디로 이루어져 리메이크 및 극장판의 작품에서도 편곡과 가수만 바뀔뿐 원곡이 지속적으로 채용되며 '큐티 하니'의 상징적인 이미지로 노래되고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상 가장 유명한 주제곡 중 하나로 손꼽히며 애니메이션은 본 적이 없어도 음악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유명한 곡 '큐티 하니'는 2004년 버전의 오프닝 주제가에 일본의 유명 가수 '코다 쿠미'(Koda Kumi)에 의해 불려지며 그녀의 출세작으로 소개되기도 한다.
노래의 마지막 멘트 '카와루와요'(かわるわよ, 변신할거예요)는 당시 일본 여성의 소개팅이나 데이트 자리에서 유행어처럼 쓰일만큼 대중의 큰 사랑을 받은 음악이다.

국내에서는 2001년 12월에 4인조 걸그룹으로 데뷔한 슈가의 멤버 '아유미'가  '코다 쿠미'가 노래한 '큐티하니'를 편곡, 개사하여 소개한 바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