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kudim 'Four Israeli Folk Dances' - Jan Van Der Roost 리쿠딤 '포 이스라엘 포크 댄스' - 얀 반 데 루스트
곡명 Rikudim ''Four Israeli Folk Dances'' I.Andante moderato
작곡 Jan Van Der Roost
연주 Osaka Municipal Symphonic Band
지휘 Jan Van Der Roost
II.Allegretto con eleganza
III.Andante con dolcezza
IV.Con moto e follemento
'리쿠딤'(Rikudim)은 '플러싱 윈즈'(Flashing Winds, 1988년 작), '아스날'(Arsenal, 1995년 작), '켄터베리 코랄'(Canterbury Chorale, 1991년 작) 등의 관악합주 작품으로 국내에 널리 알려진 벨기에 출신의 작곡가 '얀 반 데 루스트'(Jan Van Der Roost)에 의해 1986년에 발표되었다.
'얀 반 데 루스트'의 관악합주 작품 중에서 가장 많이 연주되는 곡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는 '리쿠딤'(Rikudim)은 높은 인기 만큼 '클라리넷 콰이어를 위한 편곡' 등 다양한 연주 형태로 편곡되어 대중에게 소개된 작품이다.
곡명에 쓰인 '리쿠딤'은 히브리어로 '춤'을 가리키는 'Rikud'와 복수의 결말 '~ im'이 더해져 '댄스'를 의미하는 단어로 쓰였으며, 작품은 '포 이스라엘 포크 댄스'('Four Israeli Folk Dances)의 부제와 함께 이스라엘의 전통춤을 기반으로 한 네 개의 무브먼트로 이루어져 있다.
'포 이스라엘 포크 댄스'라는 부제가 있지만, 작곡가 '얀 반 데 루스트'는 기존의 이스라엘 민요와 전통 음악을 사용하거나 편곡하지 않고, 자신이 직접 이스라엘 풍의 스타일을 작곡하여 오리지널 작품으로 곡을 완성하였다.
곡은 네 개의 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명료한 주제와 그에 어울리는 매력적인 민속 음악 스타일의 선율, 동양적 분위기의 음조 간격, 불규칙한 템포 등의 특징과 함께 목관악기를 사용하여 이스라엘 전통 음악에서 드러나는 단조적 분위기를 더하여 전체적으로 유대음악의 풍미를 만들어 낸다.
'리쿠딤'의 공식 음원은 1997년에 '데 하스케 퍼블리케이션'(De Haske Publications)에서 발매한 '얀 반 데 루스트'의 작품집 2집 앨범 '올림피카'(Olympica)의 다섯 번째 트랙에 음원이 공개되었다. 이 음원은 '레멘스 음악원 심포닉 밴드'(The Symphonic Band of the Lemmens Conservatory)의 연주와 작곡가 자신의 지휘에 의해 녹음된 것으로 앨범이 발매되고 19년 뒤인 2016년에 '얀 반 데 루스트'의 50세를 축하하기 위해 제작된 8장 짜리 '에센셜 콜렉션'(The Essential Collection) 앨범에 다시 한 번 음원이 소개되었다.
'리쿠딤'(Rikudim)의 연주 시간은 약 9분 40초.
관악합주 편성의 악보는 1986년에 네덜란드의 출판사 '데 하스케'에서 정식 출판되었으며, '클라리넷 콰이어를 위한'(Rikudim for Clarinet Choir) 버전은 1992년에 마르틴 옌센의 편곡에 의해 출판이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