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합주 음악/팝・재즈・뮤지컬

Memory (from CATS) - Andrew Lloyd Webber 메모리 ('캣츠' 중에서) - 앤드류 로이드 웨버

필돌이1 2019. 12. 19. 08:22
반응형

곡명 Memory (from CATS) 

작곡 Andrew Lloyd Webber

그리자벨라 Elaine Paige


음악 옥주현


뮤지컬 '캣츠'(CATS)는 '황무지'(The Waste Land, 1922년 발표), '사중주'(Four Quartets, 1943년 발표) 등의 시집으로 잘 알려진 미국 출신의 영국 시인 겸 문학 비평가 'T. S. 엘리엇'(Thomas Stearns Eliot)이 1939년에 발표한 15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어린이를 위한 시집 '지혜로운 고양이가 되기 위한 지침서'(Old Possum's Book of Practical Cat)의 에피소드를 인용하여 1981년에 공개된 뮤지컬이다.


20세기 영국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작곡가 '앤드류 로이드 웨버'에 의해 완성된 뮤지컬 '캣츠'는 1977년 어느날 그가 공항에서 엘리엇의 시집 가운데 하나를 무심코 집어들어 읽자 마자 곧바로 머릿 속에 선율의 영감이 떠올랐다는 유명한 일화가 전해지는 작품이다.


 떠오른 악상을 뮤지컬로 제작하기 위해 웨버는 뮤지컬 전문 기획자 '카메론 매킨토시'(Cameron Mackintosh)에게 연락을 취하였고, 매킨토시는 '로열 셰익스피어 컴퍼니' 출신의 연출가 '트레버 넌'(Trevor Robert Nunn)과 '로열 오페라 하우스'와 '잉글리쉬 내셔널 오페라' 등 유명 오페라단의 안무가로 알려진 '질리언 린'(Gillian Lynne)을 팀에 합류시켜 뮤지컬 '캣츠'를 완성한다.


이들의 협업으로 탄생한 뮤지컬 '캣츠'는 1981년 5월 11일에 영국 런던에 위치한 '뉴 런던 시어터'(New London Theatre, 2018년 5월 1일 부터 '질리언 린 시어터'(Gillian Lynne Theatre)로 명칭 변경)에서 초연이 이루어져 대성공을 거둔다.


영국 무대에서의 큰 인기를 배경으로 1982년에 미국 뉴욕의 브로드 웨이로 건너간 뮤지컬 '캣츠'는 이듬해 1983년 토니상 시상식에서 10개 부문에 후보로 올라 '뮤지컬 작품상'을 비롯하여 7개 부문을 수상한다. 이후 뮤지컬 캣츠는 브로드웨이 역사상 네 번째로 많은 공연 회수를 기록한 작품에 오르며며 오늘날까지 전세계 뮤지컬 무대를 휩쓰는 메가히트 뮤지컬로 소개되고 있다.


뮤지컬 '캣츠'는 극 중 사람이 전혀 등장하지 않는 작품으로, 도시의 쓰레기장을 무대로 각자의 개성을 가진 고양이들이 주인공이 되어 춤과 노래를 펼치는 연출과 안무의 특징을 갖고 있다. 


고양이들은 일 년에 한 번씩 젤리클에 모여 축제를 벌이며 그 중에 하나가 선택되어 구원을 받고 새로 태어난다는 설정으로 전개되는 캣츠의 가장 인기 레퍼토리는 방탕한 과거를 지닌 늙은 고양이 '그리자벨라'가 창백한 달빛을 배경삼아 노래하는 '메모리'(Memory)이다.


'메모리'를 노래한 고양이 '그리자벨라'는 원작을 쓴 '엘리엇'이 우울증을 앓던 자신의 전처 '비비안'을 모델로 하여 쓴 캐릭터로, 출판 당시 어린이를 위한 시집에는 등장하는 것은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시집  '지혜로운 고양이가 되기 위한 지침서'에는 등장하지 못한 고양이 이다.


1막의 마지막 곡으로 소개되는 '메모리'는 '그리자벨라'가 세월이 지나 추하게 변한 현실의 고통 속에서 젊은 시절 자신의 아름답고 행복했던 과거를 기억하는 가사를 노래하는 곡으로, 이 장면을 통해 '엘리엇'의 시집에 빠진 고양이 '그리자벨라'는 뮤지컬 캣츠에서 가장 유명한 캐릭터로 떠오른다. 


'메모리'는 오늘날 뮤지컬 무대를 뛰어 넘어 전세계 수많은 아티스트에 의해 다양한 장르의 음악으로 커버되어 콘서트나 음악회의 단독 레퍼토리로 소개되고 있는 곡으로 최근에는 '수잔 보일'(Susan Boyle)에 의한 음원이 대중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12월 24일에 공개가 예정된 '톰 후퍼' 감독에 의한 실사 영화 '캣츠'에서는 뮤지컬 '스위니 토드', '레베카', '엘리자벳' 등 명작 뮤지컬에 출연하여 최고의 가창력을 뽐낸 핑클 출신의 뮤지컬 가수 옥주현이 '캣츠'의 대표곡 '메모리'를 한국어 가사로 커버하여 소개한다. 


옥주현은 뮤지컬 '캣츠'의 국내 초연 당시  '그리자벨라' 역을 완벽하게 소화하여 그녀 만의 특별한 감성으로 '메모리'를 노래하였으며, 이번에 공개되는 영화 캣츠의 메모리 한국어 커버 버전은 전세계에서 유일한 공식 커버 버전으로 알려져 있다.


연주 : 도쿄 코세이 윈드 오케스트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앨토 색소폰 : 스가와 노부야 (Nobuya Sugawa)

편곡 및 지휘 : 나오히로 이와이 (Naohiro Iwai)

출판사 : 야마하 뮤직 퍼블리싱 (YAMAHA MUSIC PUBLISHING) / 드 하스케(De Haske)

연주시간 : 약 4분 50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00년/일본 - 2004년/네덜란드

곡 정보 :  EMI 뮤직 재팬에서 2000년 5월 10일에 발매한 '뉴 사운드 인 브라스'(New Sounds in Brass) 시리즈의 기획 앨범 '스가와 노부야' 편의 세 번째 트랙으로 소개된 독주 앨토 색소폰과 관악합주 편성을 위한 '메모리'(Memory)이다.

작곡가 나오히로 이와이의 편곡에 의해 락발라드 풍의 12/8박자 원곡을 4/4박자로 재배열하여 독주 앨토 색소폰과 관악합주를 위한 레퍼토리로 소개된 대편성의 작품이다. 

악보는 2000년에 일본의 야마하 뮤직 퍼블리싱에서 최초 출판 이후, 2004년에 네덜란드의 데 하스케에서 다시 한 번 출판이 이루어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