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PO POPPO - Kunihiro SUGIURA 포포( 비둘기 구구 세계여행!)
곡명 비둘기 구구 세계 여행! "poppo poppo"
작곡 Kunihiro SUGIURA
연주 SIENA Wind Orchestra
지휘 Yutaka SADO
연주 Showbiz Pops Orchestra
지휘 Orita Nobotta
포포는 Kunihiro SUGIURA의 작품으로 비둘기 구구 (정식 곡명은 '비둘기'/ 일본 문부성 창가)의 멜로디를 모티브로 클래식의 유명한 관현악곡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관악합주 작품이다.
각 클래식 악곡의 특징적인 음악적 분위기와 리듬을 모티브로 하여 변주곡 형식으로 전개되는 곡은 비둘기가 세계 여러나라의 곡조를 타고 여행한다는 이야기로 꾸며진 작품이다.
각각의 변주마다 대표국가와 악기세션이 있어 나레이션을 통한 악기 소개를 위한 작품, 국가를 위한 소개를 위한 곡으로 쓰일 수 있다.
웅장한 스케일로 Alfred Reed의 「Armenian Dance Part I」의 서주 후 비둘기의 울음 소리를 본뜬 플루트의 반주를 타고 클라리넷이 주제를 연주하며 곡이 시작된다.
체코 / 드보르작 「교향곡 8번」 패러디 : 제 4악장 팡파르 연주 후,
제 1악장의 테마가 연주된다. 플룻과 피콜로 의해 교향곡과 비둘기의 멜로디를 혼합하며 확장한다.
미국 / 스윙 재즈의 스탠다드 「In The Mood」의 패러디가 색소폰의 리드로 트럼펫 섹션과 교차 연주된다.
러시아 /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5번」 패러디 : 제 4악장의 시작 부분의 패러디를 거쳐 러시아 민요 「카츄사」가 트롬본에 의해 연주된다.
그 후 교향곡의 종결 부분이 나타난다.
영국 / 영국 민요 「I Love My Love」가 유포니움의 감상적인 솔로로 연주된다.
스페인 / 조르쥬 비제의 작품 카르멘 중 「아라고네즈」를 차용한 Intro에 이어 튜바가 주제를 연주한다.
브라질 / 삼바의 리듬을 타고 타악기 중심으로 테마가 연주되며 곡이 끝난다.
명곡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관객에게 클래식 음악의 인지도를 시도할 수 있는 작품으로 소개되는 포포( 비둘기 구구 세계여행!)은 유쾌한 변주가 흥미로운 작품이다.
비둘기 구구 세계여행! POPPO POPPO의 연주 시간은 약 9분.
악보는 2008년 일본의 브레인 음악사(Brain-Music)에서 출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