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합주 음악/오리지널

Fields Overture - Hiroki Takahashi 필즈 서곡 - 타카하시 히로키

필돌이1 2019. 12. 31. 08:06
반응형


곡명 Fields Overture
작곡 Hiroki Takahashi
연주 Philharmonic Winds Osakan
지휘 Yoshihiro Kimura


'필즈 서곡'(Fields Overture)은 일본 이바라키에 위치한 '시립 오다 중학교 취주악부'(Ohda Junior High School Band,)의 위촉에 의해 작곡된 관악합주 편성의 작품으로, 2013년 여름에 개최된 '시립 오다 중학교 취주악부'의 정기연주회 무대에서 초연이 이루어졌다.

작곡에는 '브리티시 포크 송 마치'(British Folk Song March)를 시작으로 '스트리트 퍼포먼스 마치'(Street Performers March)와 '스탠더드 마치'(Standard March)를 각각 2003년과 2005년, 2010년에 개최된 전일본 콩쿠르의 과제곡으로 입선시키는가 하면 2014년 부터 '뉴 사운드 인 브라스' 시리즈에 자신의 편곡 작품을 발표하며 창작 영역을 확장한 작곡가 '타카하시 히로키'(Hiroki Takahashi)의 작곡으로 완성되었다.

작곡가 '타카하시 히로키'는 '필즈 오버추어'의 프로그램 노트를 통해 다음과 같이 작품에 대한 작곡 배경을 설명하였다.

"필즈 서곡은 아마추어 중학생을 위한 작품으로, 전반적인 콘셉트는 학생들이 연주에 필요한 기초적인 기술을 익혀가며 즐겁게 연주 할 수 있는 작품을 염두하여 쓰여졌다.

나의 학창시절 관악부의 주요 레퍼토리라고 하면 '제임스 스웨어린젠'의 작품 '엑셀테이션'과 '인빅타', 그리고 '제임스 번즈'의 '알바마 서곡'과 같은 음악이 필수 음악으로 다루어졌었다.  

이러한 스쿨 밴드 음악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빠르게-느리게-빠르게'의 형식 서곡 작품들에서 영감를 얻어 현재의 학생들이 훗날 '다시 연주 하고 싶은 작품' · '기억에 남는 작품'을 목표로 '필즈 서곡'를 작곡하였다.

이와 함께 다른 측면에서 고려한 부분은 서정적인 멜로디 라인이다. 기악곡은 가사의 전달 없이 오직 음악으로만 감정을 전달해야 하므로 문구에 대한 표현과 톤에 따른 다양한 색감을 들려주는 테크닉을 통해 자신이 생각하는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는 부분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형식은 두 차례의 완급의 변화를 가진 A-B-A의 심플한 구조이지만, 그 안에는 영화나 소설과 같은 다양한 캐릭터의 변화와 음악적 전개가 포함되어 있다. 젊은 연주자들이 이것들을 온전하게 경험하고 이를 통해 음악적 표현력과 기교에 대한 부분을 함께 익히기를 바란다.

곡명의 배경은 작품을 위촉한 오다 중학교 주위의 드넓은 들판과 풍부한 자연 풍경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으로, 찬란한 햇빛이 인상적인 광활한 초원을 달리는 말의 이미지를 떠올리며 지어졌다"
타카하시 히로키 (Hiroki Takahashi)

'필즈 서곡'(Fields Overture)의 공식 음원은 브레인 뮤직에서 2014년 1월 24일에 발매한 '소편성을 위한 새로운 컬렉션'(New Collection for Smaller Bands) 시리즈의 일곱 번째 작품집 앨범 '윙즈 오브 가루다'(The Wings of Garuda)의 네 번째 트랙에 공개되었다. 이 버전은 소편성 악단을 위한 편성의 음원으로 '필 하모닉 윈즈 오사칸'(Philharmonic Winds Osakan)의 연주와 '기무라 요시히로'(Yoshihiro Kimura)의 지휘에 의해 레코딩이 이루어졌다.

'필즈 서곡'(Fields Overture)의 연주 시간은 약 6분 15초.
악보는 2013년에 '브레인 뮤직'에서 오리지널 버전과 소편성 버전이 각각 출판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