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certo for 23 Winds - Walter S. Hartley 23개의 관악기를 위한 협주곡 - 월터 하틀리
곡명 Concerto for 23 Winds - 1. Andante - Allegro non troppo
작곡 Walter S. Hartley
연주 Eastman Wind Ensemble
지휘 Frederick Fennell
2. Vivace
3. Lento
4. Allegro Molto
'23개의 관악기를 위한 협주곡'(Concerto for 23 Winds)은 미국의 작곡가 '월터 하틀리'(Walter S. Hartley)에 의해 1957년에 작곡된 전 4악장의 관악합주 작품이다.
하틀리는 미국을 대표하는 전문 관악단으로 유명한 '이스트만 윈드 앙상블'(Eastman Wind Ensemble)을 위해 곡을 썼고 악단은 1958년에 개최된 '연례행사 이스트만 스쿨 페스티벌 오브 아메리칸 뮤직'(Annual Eastman School Festival of American Music)에서 프레데릭 펜넬의 지휘로 이 작품을 초연했다.
'23개의 관악기를 위한 협주곡'은 3관 편성의 관악 합주 섹션을 위해 쓰인 고전적인 바로크 협주곡의 형식을 띤다. 작곡자는 곡을 초연 지휘한 펜넬에게 아래와 같이 작품에 대한 의견을 전달했다.
작품의 형식은 고전적인 교향곡, 또는 소나타의 형식을 따르는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독주자와 독주자 그룹이 대조적으로 연주하는 대규모의 실내악 바로크 협주곡 스타일에 더욱 가깝습니다.
각각의 그룹, 그리고 전체 앙상블, 악기와 악기 사이의 색 대비, 그리고 때로는 동시적이고 때로는 반음적으로 표현되는 콰이어, 호모포니와 폴리포니 모두 자유롭게 사용됩니다...
첫 악장과 마지막 악장은 전체 악단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2악장인 스케르초는 금관 섹션, 3악장 렌토는 목관 섹션만으로 연주되도록 한 특징이 있습니다.
화성적 스타일은 전반적으로 자유로운 톤입니다. 시작 부분에서 조화롭게 들리고 마지막 세 악장의 멜로디 기반을 지배하는 특정 3음 모티프(G-A-D 오름차순)가 있습니다.
'23개의 관악기를 위한 협주곡'(Concerto for 23 Winds)의 연주 시간은 약 17분. (전 4악장)
악보는 미국의 출판사 '아큐라 뮤직'(Accura Music)에서 정식 출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