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 Dionysiaques, Op. 62 - Florent Schmitt 디오니소스 축제 - 플로랑 슈미트
곡명 Les Dionysiaques, Op. 62
작곡 Florent Schmitt
연주 Musique de La Garde Republicaine
지휘 Pierre Dupont
전 세계 관악합주 콩쿠르의 단골 레퍼토리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는 '디오니소스 축제'(Les Dionysiaques, Op. 62)는 프랑스의 작곡가 '플로랑 슈미트'(Florent Schmitt)에 의해 1913년에 발표된 관악합주 편성의 작품이다.
곡은 국립 음악원 출신의 엘리트 음악가로 구성된 120명 규모의 대편성 악단 '프랑스 공화국 방위군악대'(Orchestre de la Garde républicaine)를 위해 작곡되었다.
완성된 작품의 초연은 제1차 세계 대전으로 인해 미루어졌다가 10년 뒤인 1923년에 파리의 룩셈부르크 정원에 개최된 '프랑스 공화국 방위군악대'의 콘서트 무대에서 처음 공개되었다.
이후 20세기 중반부터 전 세계 수많은 전문 관악단에 의해 다루어져 현재는 초기 관악합주 작품의 레퍼토리 가운데 명작으로 소개되고 있다.
곡명에 쓰인 디오니소스 축제 (Dionysiaques)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포도주의 신이자 풍요의 신 디오니소스를 기념하여 고대 그리스 '아크로 폴리스'의 디오니소스 극장 (Theatre of Dionysus)에서 개최된 축제를 가리킨다.
플로랑 슈미트의 인상주의적 경향이 명백하게 드러난 곡은 저음부의 금관에서 매우 섬세한 구성과 고음역에서 이국적이고 신비로운 선율을 전개하며 서주부를 장식한다.
이후 포도주의 신을 기념하는 축제가 열린 것을 묘사하여 알코올로 인한 예측 불가능한 감각의 움직임을 다양하고 풍부한 색채의 음색으로 표현된다.
'디오니소스 축제'(Les Dionysiaques, Op. 62)의 연주 시간은 약 10분,
악보는 1913년에 프랑스의 출판사 뒤랑 (Éditions Durand)에서 최초 출판되었다. 이후 표준 관악 편성에 맞춰 편작된 버전이 여러 출판사에 의해 출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