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evern Suite Op.87 - Edward Elgar 세번 모음곡 - 에드워드 엘가
곡명 The Severn Suite Op.87 1. Worcester Castle [Introduction]
작곡 Edward Elgar
연주 Osaka Municipal Symphonic Band
지휘 Kazuhiko Komatsu
2. Tournament [Toccata]
3. The Cathedral [Fugue]
4. In The Commandery [Menuet]
5. Coda
'세번 모음곡'(The Severn Suite Op.87 - Edward Elgar)은 영국 낭만주의 음악의 상징적 거장 '에드워드 엘가'(Edward Elgar)에 의해 1930년에 작곡된 전 5곡 구성의 브라스 밴드 작품이다.
곡은 '내셔널 브라스 밴드 챔피언십'의 과제곡을 위해 대회의 위원장 '허버트 화이트 리'와 출판사 'R. 스미스 앤 컴퍼니'(R. Smith & Company)의 위촉으로 쓰였다.
완성된 작품은 1930년 9월 27일에 영국 남부의 크리스털 팰리스에서 개최된 내셔널 브라스 밴드 챔피언십에서 초연이 이루어졌고 당시 대회는 '포덴 모터 윅스 밴드'(Foden's Band)가 그랑프리를 차지했다.
엘가는 세번 모음곡을 자신의 친구이자 피그말리온으로 유명한 아일랜드의 평론가 '조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aw)에게 헌정하였다.
곡명에 쓰인 '세번'(Severn)은 웨일스에서 잉글랜드 서부에 걸쳐 흐르는 영국의 가장 긴 강의 명칭이다. 엘가는 우스터의 도심을 흐르는 세번강 근처에서 유년기를 보냈다고 전해진다.
엘가의 의한 아이디어는 아니지만 이듬해 1931년에 군악대 편성을 위한 편곡 악보가 제작되며 5개로 구분되는 각각의 곡에는 도시의 역사적인 장소의 부제가 붙어 출판되었다.
세번 모음곡은 엘가가 73세가 되던 해에 쓴 만년의 작품으로 제3곡 푸가는 1923년에 작곡한 후 발표하지 않은 피아노곡 C단조의 푸가를 오케스트레이션 하여 썼으며, 제4곡 미뉴에트는 1870년대에 작곡한 관악합주 편성의 실내악곡을 모티브로 하여 작곡되었다. 그 외의 나머지 곡들은 온전한 오리지널 구성으로 쓰였다.
작품은 1931년에 관현악곡으로 편곡되어 엘가가 직접 지휘봉을 잡아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에 의해 무대에 올려진다.
관현악곡을 비롯하여 오르간을 위한 버전을 등 다양한 편곡이 이루어진 세번 모음곡의 관악합주 편성은 1973년에 알프레드 리드에게 다루어진 개정판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이 작품과 관련하여 영국의 작곡가 '헨리 길(Henry Geehl)은 엘가는 스코어만 제공하였고 전체 편성은 자신의 손으로 완성했다고 주장하였으나 1995년에 엘가에 의해 작곡된 온전한 원고가 경매에 등장하여 그의 주장을 일축했다. 현재 오리지널 원고는 박물관으로 쓰이는 엘가의 생가에 소장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