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llad for Wind Orchestra - Chang Su Koh 윈드 오케스트라를 위한 발라드 - 고창수
곡명 Ballad for Wind Orchestra
작곡 Chang Su Koh
연주 Japan Maritime Self-Defense Force Band Tokyo
지휘 Hiroyuki Tetsuka
'윈드 오케스트라를 위한 발라드'(Ballad for Wind Orchestra)는 오사카 태생의 재일 교포 작곡가 '고창수'(Chang Su Koh)에 의해 2014년에 발표된 관악합주 편성의 작품이다.
곡은 일본 효고현 남동부에 위치한 니시노미야의 시 교육위원회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시민 관악단 '니시노미야시 윈드 오케스트라'(Nishinomiya City Wind Orchestra)의 창립 50주년을 기념하여 위촉되었다.
완성된 작품은 2014년 6월 4일에 개최된 위촉악단의 창립 50주년 기념 제52회 정기연주회에서 초연이 이루어졌다.
악보의 프로그램 노트에 따르면 곡명으로 쓰인 '발라드'(Ballad)는 중세 이후 유럽 일대에 전해진 민요 가운데 이야기, 극적인 대화, 서정시의 요소를 갖춘 하나의 장르였으나, 시간이 흘러 14세기에 이르러 줄거리가 있는 독창 가곡을 뜻하는 일반적 명칭으로 사용되다가 19세기 무렵부터 이야기적인 성격의 양식을 띈 기악곡 명칭으로 사용되었다고 기록하였다.
작곡가 고창수는 허구의 영웅담 같은 이미지를 갖고 작품을 썼기 때문에 이와 같은 곡명을 붙였다고 설명했다.
음악은 완-급-완-급-완의 다섯개 구간으로 구성되어 고창수 작곡가 특유의 매우 드라마틱하고 풍부한 감정의 전개로 흐른다.
특히 호소하는 듯한 독주 선율과 여러 차례 반복되는 4도 5도 도약 모티브, 우리 민족 전통의 자진모리장단과 이탈리아 무곡 중 하나인 타란텔라를 혼합한 리듬의 급속부, 구간 사이를 잇는 서정 선율의 4가지 음악적 요소가 조합되어 작품을 이룬다.
윈드 오케스트라를 위한 발라드의 공식 음원은 2015년 3월 18일에 브레인 뮤직에서 발매한 앨범 '브레인 콩쿠르 레퍼토리 Vol.3 victoria'의 오프닝 넘버로 공개되었다.
'윈드 오케스트라를 위한 발라드'(Ballad for Wind Orchestra)의 연주 시간은 약 10분 40초.
악보는 2015년에 브레인 뮤직의 렌탈 컬렉션 (Brain Music Rental Collection)으로 출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