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명 Manhattan Pictures - 1. Allegro Deciso
작곡 Jan Van der Roost
연주 The Symphonic Band of the Belgian Guides
지휘 Norbert Nozy
2. Vivace
3. Mesto
4. Presto
대편성 악단을 위한 도전적 작품 '맨해튼 픽쳐스'(Manhattan Pictures)는 1994년에 벨기에의 작곡가 '얀 반 데 루스트'(Jan Van der Roost)에 의해 발표된 전 4악장 구성의 관악합주곡이다.
음악은 작곡가 자신이 지휘에 참여하여 세계적인 전문관악단 '도쿄 코세이 윈드 오케스트라'(Tokyo Kosei Wind Orchestra)와의 앨범 녹음을 위해 쓰였다.
곡은 당초 '콘서트 밴드를 위한 모자이크'(Mosaics for Concert Band)라는 곡명으로 작곡되었으나, 스코어를 본 네덜란드의 작곡가 '얀 데 한'(Jan de Haan)의 아이디어에 의해 '맨해튼 픽쳐스'의 곡명과 4개의 악장으로 구분으로 최종 완성되었다.
1악장 Allegro Deciso
연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Jan Van der Roost
다채로운 운율의 리듬이 사용된 1악장은 리드미컬한 움직임의 짧은 문구로 시작하여 금관 섹션의 인상적인 울림으로 전개된다.
2악장 Vivace
2악장에서는 다민족으로 활기띤 맨해튼의 풍경을 그리듯이 다양한 음악적 요소가 축적되어 하나의 오스티나토 음형을 이루고 나면 금관 섹션에서 거대한 주제를 제시한다.
3악장 Mesto
앞서 연주된 1, 2악장과 대조적인 매우 조용한 악장이다. 플루트와 클라리넷, 오보에가 차분한 분위기에서 넓은 움직임으로 멜로디를 이끈다.
4. Presto
4악장 프레스토는 긴장감 가득한 역동적인 스타일의 울림으로 영화의 클라이맥스를 떠올리게 하는 튜티가 인상적이다.
'맨해튼 픽쳐스'의 최초 음원은 1994년 12월에 '도쿄 코세이 윈드 오케스트라'(Tokyo Kosei Wind Orchestra)의 연주와 곡을 쓴 '얀 반 데 루스트'의 지휘에 의해 레코딩이 이루어졌다.
이 버전은 이듬해 1995년 4월 22일에 '코세이 퍼블리싱 컴퍼니'(Kosei Publishing Company)의 '유러피언 윈드 써클 시리즈 제3집'(European Wind Circle Vol. 3)으로 발매된 앨범 'Olympica'의 수록곡으로 실려 공개되었다.
한편, 같은 해에 악보의 출판을 위해 '데 하스케 레코드'(De Haske Records)에서 '벨기에 왕립 근위대 심포닉 밴드'( Royal Symphonic Band of the Belgian Guides)의 연주에 의해 '그레이트 퍼포먼스 시리즈 제4집'(Great Performances Vol. 4)으로 제작한 앨범 'Manhattan Pictures'의 타이틀 넘버로 소개된 음원이 있다.
'맨해튼 픽쳐스'(Manhattan Pictures)의 연주 시간은 약 12분 50초.
악보는 1995년에 네덜란드의 '데 하스케'(De Haske Publications)에서 출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