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On Main Street 
작곡 Naohiro Iwai
연주 Siena Wind Orchestra
지휘 Yutaka Sado

'온 메인 스트리트'(On Main Street)는 일본 아사히 신문사 주최에 의해 1976년에 개최된 제24회 전일본취주악콩쿠르(All Japan Band Competition) 과제곡으로 발표된 팝스 묘사 곡이다. 

곡은 일본의 작곡가 '이와이 나오히로'(Naohiro Iwai)에 의해 작곡되었다. 이와이는 전일본취주악콩쿠르를 위해 총 다섯 개의 작품을 썼고 온 메인 스트리트는 콩쿠르를 위한 그의 세 번째 관악곡으로 기록되고 있다. 

작곡가는 이 작품에 대해 자신이 콩쿠르의 전형위원을 위촉받아 활동하던 시기에 좋은 작품이 없자, 동료 위원 '카스 가'(Kasu Ga)의 권유로 곡을 쓰게 되었다고 자신의 생전 회고록에 작곡 배경을 소개하였다.  

작품은 어느 도시의 메인 스트리트의 새벽에서 아침과 한낮, 그리고 밤으로 이어지는 하루의 풍경을 그린 팝 스타일의 곡이다. 훗날 이와이는 인터뷰를 통해 자신이 살았던 나가노 역 북쪽 출구 인근의 상점가를 묘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음악은 싱코페이션을 사용해 솟아오르는 분위기를 강조하였고, 콩쿠르에 참가하는 학생들을 위한 작품이라는 것을 염두하여 고음역을 비롯한 음역의 폭에 대한 배려를 한 대신 반음계의 프레이즈 수법으로 효과를 더했다고 구성을 이야기했다. 

고요한 새벽의 거리를 그린 느린 도입부로 시작하여 상쾌한 아침의 정취를 표현한 정돈된 주제 선율로 이어진다. 이어 점심식사를 위해 거리로 나온 많은 사람들로 북적이는 메인 스트리트 상가의 모습이 팝 스타일의 악곡으로 리드미컬하게 전개되고 후반에는 하루를 마친 사람들의 저녁 풍경으로 곡을 마친다. 


이 작품은 콩쿠르를 위한 행진곡 과제곡으로 작곡되었지만, 원곡의 편성에는 일렉 베이스와 드럼 세트가 편성에 포함되어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곡 중간에는 자동차 경적을 묘사한 트럼펫으로 자동차 경적을 비롯하여 다양한 효과로 메인 스트리트의 이미지를 음악으로 표현하였다.

팝스 묘사 곡 '온 메인 스트리트'(On Main Street)의 연주 시간은 약 4분 30초. 
현재는 알토 클라리넷과 일렉트릭 기타, 피아노 등이 더해진 전체 편성의 악보가 '이와이 뮤직 서비스'(Iwai Music Service)에서 출판되어 콘서트 레퍼토리로 연주되고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