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American Salute
작곡 Morton Gould
연주 Cincinnati Pops Orchestra
지휘 Erich Kunzel 


편작 Philip J. Lang
연주 The Royal Symphonic Band of the Belgian Guides
지휘 Norbert H. J. Nozy


연주The President's Own United States Marine Band


'아메리칸 살루트'(American Salute)는 제2차 세계 대전이 한창이던 1942년 3월에 미국 정부가 운영하는 라디오 방송국의 요청에 의해  작곡가 겸 지휘자 '모튼 굴드'(Morton Gould , 1913년 12월 10일 ~ 1996년 2월 21일)가 관현악 편성의 작품으로 작곡하였으며 곡명에는 'Based on "When Johnny Comes Marching Home'의 부제가 붙어 있다.

곡을 의뢰한 라디오 방송국의 프로듀서는 '미국에 대한 경례'(Salute to America)를 음악적으로 묘사하는 작품을 요청하였고 그는 오후 6시에 작곡을 시작하여 단 8시간 만인 새벽 2시에 작품을 마무리 지었으며 총보(Score)에 잉크가 채 마르기 전에 완성된 악보는 당일 라디오 오케스트라에 의해 연습과 녹음이 이루어졌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작품은 완성과 동시에 모튼이 신뢰하는 공동 연구자 '필립 J. 랭'(Philip J. Lang, 1911년 ~ 1986년)에 의해 관악합주 편성의 작품으로 트랜스크립션이 이루어졌다.
※ 실제로 '모튼 굴드'에 의해 쓰인 거의 모든 작품은 '필립 J. 랭'이 독점하여 편곡 및 트랜스크립션 작업을 하였으며 이 둘은 일자리를 찾을 때마다 함께 움직이며 음악적 작업 파트너로 활동하였다.  

곡의 모티브는 1863년에 미국에서 벌어진 남북전쟁 중에 북군의 군악대장 '패트릭 길모어'(Patrick S. Gilmore, 1829년 ~ 1892년)가 귀환하는 병사의 개선행진을 환영하기 위해 자신의 고향 아일랜드에서 17세기 부터 불리던 선율을 바탕으로 작곡한 작품 '조니가 집으로 행진해 올 때'(When Johnny comes marching home)을 기반으로 하여 쓰인 화려한 환상곡이다.

곡명으로 쓰인 '아메리칸 살루트'(American Salute)는 '미국에 대한 경례'의 뉘앙스를 띄는 것으로 '미국인이라면 군인에게 경례를 하라'는 듯한 분위기의 이미지를 갖고 있다.
작곡 동기 또한 (제2차 세계 대전을 치르는 국가의) 애국심을 고취하고자 하는 목적을 띈 음악의 느낌을 강하게 주지만, 곡은 변주의 다채로움과 연주 기교를 위한 텍스트 곡적 요소를 포함한 구성이 주는 음악적 즐거움으로 비평가들에게 '작은 명작'(minor masterpiece)이라는 평가와 찬사를 받는다.
이처럼 '아메리칸 살루트'는 익숙한 선율을 사용하여 독창적인 구조를 만들어 내며 작품의 배경을 이루고 있는 외적 동기 외에 음악적 요소를 중심으로 가치에 대한 높은 평판으로 출판 이후 지금까지 오랜 시간동안 관현악 및 관악합주곡의 스테디셀러로 자리하게 되며 작곡가 '모튼 굴드'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알려진다.


모튼 굴드 (Morton Gould , 1913년 12월 10일 ~ 1996년 2월 21일)

Allegro 140. 12/8박자. 전체 악단이 같은 문구의 리듬을 강한 기세로 펼쳐보이며 작품의 문을 연다.
바순에 의해 명확한 주제 선율이 제시된 후 여러 섹션을 거치며 다양한 주제의 변형을 선보이는 곡은 다섯 번의 변주 구간과 종곡에서의 코다 변주까지 압도적인 속도감으로 긴장감을 유지한 채 연주된다.

'아메리칸 살루트'(American Salute)의 연주시간은 약 4분 31초.
악보는 미국의 출판사 EMI Mills Music (Belwin)에서 1943년에 최초 발행되었다가 1971년에 개정판이 다시 출판되었으며 현재 '알프레드 뮤직'(Alfred Music)에서 유통 및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