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작사 Charles Eugene
보컬 Pat Boone

국내에 '영광의 탈출'이라는 제목으로 개봉하여 알려진 영화 '엑소더스'(Exodus)는 1953년에 소설 '배틀 크라이'(Battle Cry)로 데뷔한 유태계 출신의 미국 소설가 '레온 유리스'(Leon Uris)에 의해 1955년 집필된 베스트셀러 소설을 기반으로 할리우드에서 제작되어 1960년에 공개된 장편영화이다.

팔레스타인에 정착을 목표로 유대인들이 일으킨 '엑소더스(Exodus)호 사건을 주제로 이스라엘의 건국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영화는 헐리우드에서 활동하는 유태계 인사들의 대대적입 협력에 의해 제작되었다.

영화제작사 '유나이티드아티스츠'의 배급으로 만들어진 영화의 감독에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유태인 '오토 프레밍거'(Otto Preminger)가 메가폰을 잡았으며, 음악 역시 오스트리아 빈 태생으로 1938년에 나치를 피해 미국으로 이주해야 했던 유태계 작곡가 '어네스트 골드'(Ernest Gold)가 영화의 사운드트랙을 담당하여 작품이 완성되었다.

'집단 탈출', '대이동'이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로 영화의 제목에 쓰인 '엑소더스'(Exodus)는 성경의 출애굽기 가운데 모세가 유대인을 이끌고 홍해를 건너는 장면을 비유한 영화이다.

2차 세계대전의 종전 이후 2년이 흐른 1947년, 나치의 홀로코스트에서 살아남은 유럽의 유태인들이 지내던 난민 캠프인 영국령 키프러스 섬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종전 후 유태인들은 자신들의 땅이자 뿌리인 팔레스타인으로 돌아가려 했지만, 영국은 아랍 국가들과의 분쟁을 피하기 위해 이들을 불법 이민자 신분으로 영국령 키프러스 섬 난민 캠프에 보낸다.
하지만, 비밀리에 화물선을 항구에 준비한 유태인들은 이스라엘 건국을 목표로 영국군의 감시를 벗어나 '엑소더스 호'에 승선하여 출항을 기다린다.
극은 배에 승선한 유태인들과 영국군, 그리고 국제적 이해관계의 긴박한 갈등과 그 안에서 벌어지는 사건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영화 '엑소더스'(Exodus)의 주제곡은 1945년부터 '컬럼비아 영화사'의 전속 작곡가로 활동하며 영화감독 '스탠리 크레이머'(Stanley Kramer)의 작품을 영화음악을 주로 담당, 1959년에 개봉한 영화 '그날이 오면'(On The Beach)으로 제1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음악상을 수상한 작곡가 '어네스트 골드'(Ernest Gold)에 의해 작곡되었으며, 작곡가 본인의 지휘에 의해 레코딩이 이루어져 영화에 삽입되었다.

웅장하고 엄숙한 선율과 함께 비통한 역사를 그려내는 듯한 영화의 주제곡 '엑소더스'는 극의 주요한 장면과 엔딩 크레딧에 흐르며 대중들에게 소개된 음악은 이듬해 1961년 4월에 개최된 제3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음악상을 수상, 같은 해 개최된 제3회 그래미 어워드에서는 '올해의 노래'(Song of the Year)를 차지하는 영광을 안는다.

영화의 성공과 함께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은 '어네스트 골드'의  '엑소더스'주제곡은 미국의 '퍼시 페이스 & 히즈 오케스트라'(Percy Faith & His Orchestra)를 비롯하여 영국의 '만토바니 오케스트라'(Mantovani & His Orchestra), 독일의 '베르너 뮐러 오케스트라'(Werner Muller orchestra) 등 여러 나라 아티스트에 의해 커버 연주로 다뤄 음원이 발표된다.

그 가운데 유명한 커버 버전으로는 듀오 피아니스트 '페란테 앤 테이쳐'(Ferrante & Teicher)에 의한 연주 버전이 1961년 1월 23일에 빌보드 주간 랭킹 2위에 기록되었으며, '찰스 유진'(Charles Eugene)이 'This Land Is Mine'으로 시작하는 가사를 붙여 발표한 '더 엑소더스 송'(The Exodus Song)을 미국 출신의 가수 겸 배우 '팻 분'(Pat Boone)이 노래하여 소개한 버전 역시 많은 사람들의 큰 사랑을 받은 음원으로 손꼽힌다.

국내에는 MBC(문화방송)에서 1969년 8월 9일에 첫 방영을 시작으로 2010년 10월 29일 까지 40여 년 간 방송해 온 영화 프로그램 '주말의 명화'의 오프닝 시그널 음악으로 사용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추억의 선율로 각인되어 있다.


곡명 : 하이라이트 프롬 엑소더스 (Highlight from Exodus)
연주 : Tokyo Kosei Wind Orchestra 
편곡 및 지휘 : 알프레드 리드 (Alfred Reed)
출판사 : 워너/샤펠 뮤직 (Warner/Chappell Musice)
연주시간 : 약 10분 00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1962년/미국
곡 정보 :  관악합주계의 거장 '알프레드 리드'가 1962년에 관악합주 작품으로 발매한 이래 수많은 레코딩 버전이 소개되었으나 Kosei Publishing Company에서 관악합주 레퍼토리 확대를 위해 1990년에 발매한 '게스트 컨덕터 시리즈'(Guest Conductor Series) 제12집의 타이틀곡으로 소개가 이루어진 음원이 관악합주 편성의 사운드에 최적화된 가장 이상적인 밸런스를 유지하며 완성도 높은 연주를 들려준다.
음원의 레코딩은 도쿄 코세이 윈드 오케스트라의 연주와 편곡을 담당한 알프레드 리드의 지휘에 의해 녹음이 이루어졌다.
앨범에서 소개된 엑소더스'(Exodus)의 연주 시간은 약 7분 40초.
악보는 '헐 레너드 심포닉 밴드'(Hal Leonard Symphonic Band) 시리즈로 출판된 버전이다.

곡명 : 엑소더스 모음곡 (Suite From "Exodus")
연주 : 필하모닉 윈드 오케스트라 (Philharmonic Wind Orchestra )
지휘 : 마크 레이프트 (Marc Reift)
편곡 : 이리 카밧 (Jiri Kabat)
출판사 : 마크 레이프트 에디션 (Editions Marc Reift)
연주시간 : 약 5분 52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18년/스위스
곡 정보 :  2018년 11월 22일에 발매된 '마크 레이프트 에디션'의 영화음악 시리즈 'Cinemagic'의 63집 앨범 일곱 번째 수록곡으로 음원이 소개되었다.

곡명 : 엑소더스 송 (Exodus Song)
편곡 : 요한 데 메이 (Johan de Meij)
출판사 : 몰레나 에디션 BV (Molenaar Edition BV)
연주시간 : 약 4분 10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1995년/네덜란드
곡 정보 :  교향곡 1번 '반지의 제왕'을 발표하여 세상에 자신의 이름을 알린 작곡가 '요한 데 메이'에 의한 관악합주 편곡 버전이다. 관악합주 편성과 아울러 가수 '팻 분'(Pat Boone)이 노래한 가사를 적용하여 독주 보컬이 포함된 작품으로 만들어진 곡이다.
독주 보컬 이외에도 악단의 상황에 따라 4부 합창(SATB / TTBB) 편성으로 확대하여 무대에 올려질 수 있도록 쓰인 이 버전은 관악합주 악단과 협업하여 뮤지컬 '남태평양'(South Pacific ), 거쉰의 '포기와 베스'(Porgy and Bess) 등 수많은 레퍼토리를 발표한 네덜란드 출신의 유명 오페라 가수 '마르코 베이커'(Marco Bakker)에게 헌정된 작품이다.


연주 :  뉴 페스티벌 심포닉 밴드 (New Festival Symphonic band)
지휘 및 편곡 : 나오히로 이와이 (Naohiro Iwai)
출판사 : 야마하 뮤직 퍼블리싱 (YAMAHA MUSIC PUBLISHING) / 드 하스케(De Haske)
연주시간 : 약 5분 11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1973년/일본 - 2008년/네덜란드
곡 정보 :  도시바EMI에서 1973년 9월 5일에 발매한 '영 팝스 인 브라스'(뉴 사운드 인 브라스 2집)의  LP앨범 A면 네 번째 수록곡으로 발표된 작품이다. 연주에는 '도쿄 코세이 윈드 오케스트라'의 전신 '뉴 페스티벌 심포닉 밴드'가 음악을 담당하였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