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Cape Horn
작곡 Otto M. Schwarz
연주 The Concert Band of the German Armed Forces
지휘 Walter Ratzek
독주 호른 Stefan Klein

독주 호른과 관악합주를 위한 곡 '케이프 혼'(Cape Horn)은 2007년에 오스트리아의 '오버외스터라이히'에서 개최된 '호른 페스티벌'(Oberosterreichischen Hornfestivals)을 위해 쓰여진 작품이다.

곡은 '몽블랑'(Mont-Blanc, 2006년작)을 비롯하여 '보나파르트'(Bonaparte, 2008년작), '노스트라다무스'(Nostradamus, 2002년작) 등의 관악합주 작품으로도 유명한 오스트리아 출신의 작곡가 '오토 M. 슈바르츠'가 작곡을 담당하였다.

'케이프 혼'은 남아메리카 대륙의 최남단에 위치한 '곶'으로 칠레의  오르노스 섬(Isla Hornos)에 위치하고 있다. 이 곳은 1578년에 영국 출신의 탐험가 '프랜시스 드레이크 경'(Sir Francis Drake)에 의해 최초 발견되었으며 1616년에 네덜란드의 항해사 '윌렘 스하우텐'(Willem Schouten)이 자신의 고향 '호른'(Hoorn)의 이름을 따서 '케이프 혼'으로 명명하였다.

항해사 '윌렘 스하우텐'이 이끄는  800여 척의 배와 10,000여 명에 이르는 선원들은 '케이프 혼'을 지나는 도중 바다에 흘러들어온 빙하에 의해 침몰하였으며 그로부터 수 세기 동안 대서양에서 출발하여 이 주위를 통과하여 태평양으로 항해하는 배들에게는 위험한 운송 경로로 악명 높은 장소로 전해졌다.

'오토 M. 슈바르츠'는 악보의 프로그램 노트를 통해 자신의 영화음악에서 들려준 실험적 장면과 같은 음악적 분위기를 바탕으로 '케이프 혼'의 위험한 모습 뿐 아니라 아름다운 면을 함께 담은 독주 호른과 관악합주를 위한 곡을 작곡하였다고 기록하였다.

'케이프 혼'의 공식 음원은 2008년에 '미트로파 뮤직'(Mitropa Music)을 대표하는 세 작곡가(프랑코 페사니, 토마스 도스, 오토 M. 슈바르츠)의 작품 모음집 앨범 'Cape Horn'의 타이틀 넘버(열 번째 트랙)으로 공개되었다. 음원은 '독일 육군 군악대'(The Concert Band of the German Armed Forces)의 연주와 '발터 라잭'(Walter Ratzek)의 지휘, '스테판 클라인'(Stefan Klein)의 독주 호른으로 레코딩이 이루어졌다.

'케이프 혼'(Cape Horn)의 연주 시간은 약 9분. (출판사 표기)
악보는 2008년에 '미트로파 뮤직'의 '솔로 컬렉션'(Mitropa Solo Collection)으로 출판되었으며. 독주 호른과 피아노를 위한 악보도 함께 출간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