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Einstein
작곡 Thomas Doss
연주 Nagoya University Of Arts Wind Orchestra;
지휘 Masaichi Takeuchi  

'아인슈타인'(Einstein) 2017년에 오스트리아 '티롤러 브라스 밴드'(Tiroler Blasmusikverbandes)위촉에 의해 쓰여진 관악합주 편성의 작품이다.

곡은 '사이더스'(Sidus, 2001년작)를 비롯하여 '세인트 플로리안 코랄'(St. Florian Choral, 2002년작) '파이어워크'(Firework, 2013년작)등의 작품으로 알려진 오스트리아 린츠 출신의 인기 작곡가 '토마스 도스'(Thomas Doss)에게 의뢰되어 작곡되었다. 완성된 곡의 초연은 2017년 10월에 오스트리아 동티롤에 위치한 리엔츠(Lienz)에서 '동티롤 윈드 필하모니'의 연주와 '루카스 호프만'의 지휘에 의해 초연이 이루어졌다. 

관악합주곡 '아인슈타인'은 상대성 이론 등으로 세상의 상식을 깨트린 독일 출신의 이론 물리학자 '알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1879년 ~ 1955년)을 주제로 하여 쓰여진 곡이다.

1921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로 '20세기 최고의 물리학자',  '현대 물리학의 아버지' 등의 수식이 따르는 아인슈타인은 현대 물리학의 인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위업을 달성한 위인으로 알려져 있다. 작곡가 '토마스 도스'는 특유의 드라마틱하고 거대한 스케일로 그의 생애 업적과 삶의 발자취를 관악합주 편성의 작품으로 그려냈다.

작곡가는 연주자가 곡의 분위기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악보에 곡의 흐름에 따라 다음의 가이드를 표기하혔다.
There is something behind ... (뒤에 무언가 존재한다...)
Speed of light (빛의 속도)
Annus Mirabills! (기적의 해!)
The Formula (공식)
The Theory (이론)
Lonesome Genius (고독한 천재)
Researching ... (연구 ...)
Conquer the World (세계 정복)

거대한 우주를 유영하는 듯한 신비로운 분위기에서 출발한 곡은 템포를 높이며 점차 고조되어 강렬한 감정이 솟구치는 듯한 활발한 음악으로 전개된다. 잠시 진정된 곡은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의 공식을 표현한 후 중반부에 접어들어 시작 부분과 대비되는 평화에 찬 낭만적인 선율이 연주한다. 후반부에의 곡은 지금까지 나타난 주제가 교차 재현되며 클라이막스로 향한다.

'아인슈타인'의 공식 음원은 2018년 10월 1일에 '데 하스케  윈즈'(De Haske Winds)의 '그레이트 퍼포먼스 시리즈 제47집'(Great Performances Vol. 47)으로 발매된 앨범 'Einstein'의 타이틀 넘버(네 번째 트랙)로 공개되었다.
'나고야 예술 대학 윈드 오케스트라'(Nagoya University of Arts Wind Orchestra)의 연주와 '타케우치 마사이치'(Masaichi Takeuchi)의 지휘에 의해 녹음된 음원은 이듬해 2019년에 '미트로파 뮤직'(Mitropa Music)에서 제작한 앨범 '마제스틱 워터스'(Majestic Waters)에 실려 다시 한 번 소개되기도 하였다.

'아인슈타인'(Einstein)의 연주 시간은 약 13분. (출판사 표기)
악보는 2018년에 '미트로파 뮤직'의 '콘서트 워크 시리즈'(Concert Work Series)로 출판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