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A Song of the Sea
작곡 Rex Mitchell
연주 Toke Civic Wind Orchestra
지휘 Hiroyuki Kayo

'송 오브 더 씨'(A Song of the Sea, 바다의 노래)는 세련된 감각과 낭만적인 선율의 작풍으로 유명한 미국 피츠버그 출신의 작곡가 '렉스 미첼'(Rex Mitchell)에 의해 쓰여진 관악합주 편성의 작품이다.

작곡가 '렉스 미첼'은 펜실베니아 주립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후 클라리온 주립대학에서 교수직을 맡은 뒤 학장까지 지낸 인물로, '송 오브 더 씨'는 그가 클라리온 주립대학의 강단에 서던 1979년에 쓴 곡이다.

미첼의 대표곡 '송 오브 더 프레리'(Song of the Prairie, 대초원의 노래, 1983년작)와 함께 그의 인기작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는 '송 오브 더 씨'는 바다의 전체적인 풍경을 스케치하였다기보다 바다가 가진 하나의 인상을 주제로 하여 작곡가가 친근하고 우아한 선율을 사용하여 자신의 시선으로 풀어낸 작품으로 곡은 A-B-C-A-B에서 코다로 연결되는 심플한 구성으로 쓰여졌다.

출항을 알리는 듯, 멀리서 들려오는 차임의 울림으로 시작한 곡은 수평선 가리키는 것만 같은 상쾌한 팡파르로 오프닝이 장식된다. 전반부에 진입한 곡은 독주 비브라폰으로 주제를 제시하고 이 주제를 중심으로 앙상블을 확장해 나간다.
긴장감이 감도는 빠른 템포의 리듬을 배경으로 중간부에 접어든 곡은 오보에의 음색으로 문을 연다. 오보에에서 시작된 문구는 다양한 앙상블 섹션에 의해 다루어지며 발전하여 강렬한 문구로 거친 파도의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다시 느린 템포에서 비브라폰과 오보에가 전반부의 주제를 재현하는 것으로 후반부에 연결된 곡은 드넓은 바다의 정경을 평온하게 그리며 코다에서 막을 내린다.

'송 오브 더 씨'(A Song of the Sea, 바다의 노래)의 연주 시간은 약 7분 30초.
악보는 1979년에 '루드비히 마스터스 퍼블리케이션'(Ludwig Masters Publications)에서 출판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