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The Invincible Eagle March 
작곡 John Philip Sousa
연주 The President's Own United States Marine Band 
지휘 John R.Bourgeois

연주 Eastman Wind Ensemble
지휘 Frederick Fennell

The Invincible Eagle.pdf
5.43MB


'인빈시블 이글'(The Invincible Eagle March)은 미국 행진곡의 왕 '존 필립 수자'(John Philip Sousa)에 의해 1901년에 작곡된 행진곡이다. 

이 작품은 1901년 5월 1일부터 11월 2일까지 뉴욕 버펄로에서 개최된 '팬 아메리칸 엑스포'(Pan-American Exposition)에서의 연주를 위해 작곡되었다. 완성된 행진곡은 '팬 아메리칸 엑스포'에서 초연이 이루어지고 작품은 엑스포에 헌정됐다.

당시 수자 밴드의 소프라노 블랑슈 더필드(Blanche Duffield)는 자신이 지켜본 곡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회고하였다. 

인빈시블 이글은 버펄로와 뉴욕 사이의 기차 안에서 작곡됐다. 
밖은 어두웠고 몇 개의 별들 만이 반짝였다. 멀리 길을 따라 늘어선 마을의 불빛이 차창에 비쳐 펄럭이는 유령처럼 빠르게 번쩍이며 지나쳐갔다. 수자는 철도 객차의 누울 수 있는 의자에 있었고 멀리서 승무원들이 부지런히 객실의자를 청소하는 모습이 보였다. 어두운 기차 안은 이따금씩 날카로운 엔진음만 들려올 뿐이었다. 

이때 갑자기 수자가 펜을 들고 허공에 원을 그리기 시작했다. 원의 크기는 점점 줄어들었고 수자는 여전히 혼자 흥얼거리며 악보를 꺼냈다. 
악보의 첫 장에는 분음 부호와 온음표가 있었고 4분 음표, 16분 음표가 순서대로 나열되었다. 수자는 인상을 쓰며 악기들의 소리를 흉내 내는 듯한 소리를 내며 오선을 채워나가기 시작했고 악보는 순식간에 바(Bar)로 가득 찼다.

손에 든 잡지 너머로 열정적으로 행진곡을 써 나가는 수자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목관의 반주부가 만들어지는 동안 나는 그의 관심을 끌어 보려고 노력했지만 행진곡의 총보가 완성될 때까지 아무 소용이 없었다.
수자는 곡이 완성되고 나서 악보를 집어넣고 시가를 입에 문 채 내게로 돌아서서 무심한 말투로 '밖이 매우 어두운 밤'이라고만 말했다. 


최초의 곡명은 버펄로 지역을 대표하는 나이아가라의 명칭을 붙여 '스피릿 오브 나이아가라'(Spirit of Niagara)의 이름으로 붙여졌지만, 수자는 이 작품이 자신의 최대 인기작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미국의 상징인 독수리를 곡명에 넣어 '인빈시블 이글'의 제목으로 수정을 실시하고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이 작품은 내가 나의 선샤인 마치(행진곡)이라고 부르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내가 쓴 강직한 행진곡들 중 일부는 전쟁의 소용돌이와 저항의 인상을 전달하기 위한 부분이 있지만 '인빈시블 이글'은 가볍고 밝은 퍼레이드(행진)에 임하는 군인을 위한 본연의 행진곡으로서의 정신을 보입니다. 제복이 주는 용감함, 빛나는 비단 깃, 그리고 갈고닦은 단단한 정신의 광채로..."

'인빈시블 이글'(The Invincible Eagle March)의 연주 시간은 약 3분 30초.
악보는 1901년에 존 처치(John Church)에서 최초 출판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