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The Vanished Army 
작곡 Kenneth J. Alford
연주 Royal Military Band Netherlands
지휘 Pieter Jansen

연주 The Band of Her Majesty's Royal Marines 
지휘 F. Vivian Dunn

The Vanished Army - Kenneth J. Alford Parts.pdf
3.98MB
The Vanished Army - Kenneth J. Alford Score.pdf
0.42MB


전 세계 행진곡 중 가장 표현력이 풍부한 작품 가운데 하나로 소개되는 '사라진 군대(The Vanished Army)는 영국의 작곡가 '프레데릭 조셉 리케츠'(Frederick Joseph Ricketts)가 1918년에 '케네스 앨퍼드'(Kenneth J. Alford)의 예명으로 발표한 곡이다.

작품이 쓰일 당시 영국의 '아가일 앤드 서덜랜드 하이랜더스 보병 연대'(Argyll and Sutherland Highlanders) 소속 군악대의 군악대장을 역임하던 케네스 앨퍼드는 1918년에 제1차 세계대전의 휴전 협정이 체결된 후 전쟁에서 목숨을 잃은 수많은 군인들을 기억하기 위해 이 행진곡을 작곡했다. 

1차 세계대전 초기인 1914년에 프랑스 파리 인근에서 발발한 제1차 마른강 전투에서 프랑스군과 영국군은 침공하는 독일군을 막기 위해 많은 희생을 했었고 영국군에서만 약 10만여 명의 전사자가 발생했다. 이때 케네스 앨퍼드가 이끄는 군악대의 대원중에서도 전사자와 사상자가 나왔는데, 이 사건이 작곡의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케네스 앨퍼드는 행진곡을 완성한 후 '그들은 결코 죽지 않는다'(They never dies)는 부제를 붙였다. 


음악은 전쟁의 참혹한 대가를 상기시키는 듯이 시종일관 어두운 기운의 단조적 분위기로 연주된다. 
앨퍼드는 서정성이 짙은 이 작품을 '시적 행진곡'(Poetic March)이라고 불렀고 자신이 직접 지휘봉을 잡고 이 곡을 다룰 때는 조용하고 침착한 연주를 보였으며, 특히 트리오 구간에서는 템포를 떨어뜨려 악곡을 천천히 전개했다고 전해진다. 

사라진 군대는 보편적인 행진곡의 악상과 대조적인 성격을 띠는 작품이지만, 주선율의 배경을 이루며 우아하게 흐르는 대선율의 아름다움이나 앨퍼드의 곡에서 드러나는 특유의 독창적 전개로 많은 사랑을 받는  행진곡이다. 

행진곡  '사라진 군대(The Vanished Army)의 연주 시간은 약 2분 50초. 
악보는 1918년에 영국의 부시 앤 혹스 (Boosey & Hawkes)에서 출판이 이루어졌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