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Die Regimentskinder
작곡 Julius Fucik
연주 Berlin Philharmonic Wind Ensemble
지휘 Herbert von Karajan

연주 Czechoslovak Military Band
지휘 Rudolf Urbanec

'연대의 아이들 작품번호 169'(Die Regimentskinder, Op. 169 영어: Children of the Regiment)는 체코 프라하 출신의 작곡가 '율리우스 푸치크'(Julius Fucik)에 의해 1915년에 발표된 행진곡이다. 

이 곡은 평생에 걸쳐 100여 편 이상의 행진곡을 비롯하여 오페레타와 실내악, 미사, 왈츠 등의 기악곡 약 400편을 작곡한 율리우스 푸치크의 음악 경력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이름을 올린 작품이다. 

작곡가의 일생을 정리하여 전기를 집필한 체코의 클라리넷 연주자 겸 음악 교육가 '스타니슬라브 크르티치카'(Stanislav Krticka)의 기록에 의하면 그 시절 모든 오스트리아의 군악대장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비엔나 퍼레이드 그라운드'(Vienna parade grounds)의 중심에서 연주될 행진곡을 한 곡 이상을 발표하는 것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푸치크는 평생에 걸쳐 수많은 행진곡을 작곡했음에도 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그는 이 작품을 작곡한 후 베를린에 있는 자신의 형 루돌프에게 비엔나에서 막 돌아왔다고 편지를 부치며 다음의 서신을 남겼다. 

"블라하(Blaha) 출판사에 행진곡 연대의 아이들의 원고를 두고 왔어. 이번 작품은 진정한 비엔나 연대를 위한 행진곡이야. 비엔나와 전 세계에서 성공하길 바라"


금관악기의 당당한 서주로 출발하여 우아한 선율이 펼쳐지는 곡은 출판 이후 압도적인 인기를 보이며 오스트리아 제국군에 의해 공식 행진곡으로 채택된다. 

이후 유럽의 대표적인 행진곡 레퍼토리로 소개되다가 1967년 오스트리아 국방부의 육군 훈련소 행진곡으로 지정된 후 전 세계에서 널리 다루어지는 작품에 오른다. 

'연대의 아이들 작품번호 169'(Die Regimentskinder, Op. 169)의 연주 시간은 약 3분 30초. 
악보는 최초 출판 이후 1996년에 미국 해병대 군악대장을 역임한 '존 R. 부르주아'(John R. Bourgeois)에 의해 현대식 관악합주 편성으로 개정되어 '윙어트 - 존스'(Wingert-Jones)에서 출판이 이루어졌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