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The Marines March
작곡 James M. Fulton
연주 Blitz Philharmonic winds
지휘 Hiroyasu Matsumoto

'해병대 행진곡'(The Marines March)은 미국의 음악교육자 겸 지휘자 '제임스 M. 풀톤'(James M. Fulton)에 의해 발표된 행진곡이다. 

이 작품은 미 해병대 군악대의 제14대 음악감독이자, 1861년 7월 25일에 제정된 법령에 의해 공식적으로 제1대 군악대장에 이름을 올린 이탈리아 출신의 미국 음악가 '프란체스코 마리아 스칼라'(Francesco Maria Scala)에 의해 작곡된 '미국 해병대 찬가'(Marines Hymn)의 선율이 트리오 구간에 인용되어 작곡되었다.

곡명 Marines Hymn.  
작곡 Francesco Maria Scala
연주 The President's Own" United States Marine Band


4분 음표가 강조된 간결하고 명쾌한 도입부에 이어 전반부에서는 단순하고 밝은 선율이 반복되어 흐른다. Bb 악기가 주로 사용되는 관악기의 특성에 따라 내림나장조의 조성을 띠고 트럼펫의 최고 음역이 옥타브 F으로 비교적 쉬운 난도를 보여 이 행진곡은 관악합주에 입문하는 학생을 지도하기 위한 교재로 많이 다루어진다. 

국내에는 동아시아 판권을 보유한 일본의 '교도 음악출판사'(Kyodo Music Publishing)가 1957년에 '명곡 밴드 악보 시리즈 제87집'(名曲バンド楽譜  第87)으로 출판한 행진용 카드 악보 버전이 1970년 ~ 80년대를 전후로 수입되어 초 중 고교 관악부에서 널리 연주되었다.

연주 Freshmen Wind Ensemble (지도 전 Ver.)
지휘 Masahiro Owada

연주 Freshmen Wind Ensemble (지도 후 Ver.)
지휘 Masahiro Owada

해병대 행진곡은 일본의 교토 애니메이션에서 2015년 4월에 공개한 애니메이션 '울려라! 유포니엄'의 3화 '첫 앙상블' 편에서 다루어져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음악은 극 중 취주악부의 고문을 맡은 교사 '타키 노보루'의 지시로 '키타우지 고등학교 취주악부'가 처음으로 연주한 곡으로 등장하여 앙상블의 실패와 연습을 거쳐 훌륭하게 악곡을 소화하는 장면을 그린다. 

애니메이션에서 실시된 음원은 일본의 센조쿠 학원 음악대학(洗足学園音楽大学)의 '프레쉬맨 윈드 앙상블'(Freshmen Wind Ensemble)이 담당하여 오리지널 사운드트랙으로 앨범이 공개됐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