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Whistle While You Work (For Introducing Instruments) 
작곡 Frank Churchill
편곡 Toshio Mashima
연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Naohiro Iwai

'휘파람 불며 일해요'(Whistle While You Work, 휘슬 와일 유 워크)는 1937년에 12월 21일에 미국에서 공개된 디즈니 애니메이션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의 사운드트랙에 실려 발표된 곡이다.

음악은 1930년부터 디즈니의 음악을 담당해 온 작곡가 '프랭크 처칠'(Frank Edwin Churchill)이 곡을 쓰고 시나리오 작가 겸 작사가 '래리 모리'(Lawrence L. Morey)가 가사를 작성해 곡이 완성됐다.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는 디즈니 최초의 프린세스를 다룬 작품이자 세계 최초의 컬러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기록된 영화다.

012
 Whistle While You Work 오카리나 3중주


이 노래는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의 극 중 네 번째 등장하는 악곡으로 백설공주가 난쟁이들의 오두막을 청소하는 장면에서 불려진다.

사냥꾼에게서 도망친 백설공주는 숲을 헤매다 난쟁이들의 낮은 오두막을 발견하고 안에 들어가 보지만  정리 안된 채 어지럽혀진 모습을 보고 숲 속 동물들에게 함께 청소하기를 제안한다.
이때 백설공주가 노래하는 '휘슬 와일 유 워크'의 노래에 맞춰 동물들은 접시를 물로 닦거나 꽃병에 꽃을 채우고 물을 주고 사슴이 옷감을 옮겨주면 너구리들이 냇가에서 빨래를 한다. 

음악은 백설공주에서 최초 공개된 이후 1940년에 제작된 '도날드 덕과 구피'의 세 번째 에피소드 '빌포스터'(Billposters)에서 도날드 덕(클라렌스 내쉬)과 구피(핀토 콜빅)가 허밍으로 노래하는 장면에서 다시 한번 등장한다

또 애니메이션 '욕심쟁이 오리 아저씨'(덕 테일즈)에선 스크루지가 '휘파람 불며 일해요'에 대한 오마주로 이 곡을 흥얼거리며 일하는 직원에게 휘파람을 불지 말라고 경고하는 장면이 삽입되는 등 곡은 디즈니 세계의 다양한 장면에 삽입되어 불려진다.  

Disney Sing-Along-Songs: Disneyland Fun

한편, 1990년에 디즈니의 노래를 따라 부르기 위해 제작된 단편 홈비디오 '디즈니 싱-어롱-송: 디즈니랜드 펀'(Disney Sing-Along-Songs: Disneyland Fun)의 오프닝 송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이 버전에서는 미키 마우스와 친구들이 디즈니랜드 테마파크의 오픈을 준비하며 노래하는 장면에 등장하기도 했다.

관악합주 편성의 어레인지는 일본의 작곡가  마시마 토시오의 편곡에 의해 악기 소개용 연주곡으로 공개된 버전이 잘 알려져 있다. 16마디로 꾸며진 '휘파람 불며 일해요'의 주제 선율 다양한 악기의 앙상블로 연주하는 이 버전의 음원은 2005년 4월 20일에 도시바 EMI(TOSHIBA EMI)에서 제작한 '뉴 사운즈 인 브라스 제33집'(New Sounds In Brass Vol 33)의 수록곡으로 공개됐다.

관악합주 편성의 '휘파람 불며 일해요'(Whistle While You Work)의 연주 시간은 약 4분 20초.
악보는 네덜란드 데 하스케의 뉴 사운즈 포 콘서트 밴드 시리즈 제107집'(De Haske New Sounds for Concert Band Series Vol 107)으로 출판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