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Hymn Variants I. Proclamation
작곡 Alfred Reed 
연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Alfred Reed 

II. Adoration

III. Exultation

'찬송가 변주곡'(Hymn Variants)은 관악합주의 거장 '알프레드 리드'(Alfred Reed)에 의해 1991년에 발표된 전 3악장의 작품이다. 

곡은 '전미 대학교 및 대학 관악합주 형제회, 자매회'(Kappa Kappa Psi, National Band Fraternity and Tau Beta Sigma, National Band Sorority, 이하, 프래터니티와 소로리티)의 위촉을 받아 작곡되었다. 

작품을 의뢰받은 리드는 17세기 독일에서부터 전해져 오는 그리스도의 강림을 축하하는 합창곡 '온 천하 만물 우러러'("Last Uns Erfreuen, 라틴어 In Dulci Jubilo)의 주요 선율을 기반으로 한 작품을 완성한다. 

완성된 곡의 초연은 1991년 7월 31일에 메릴랜드 칼리지 파크에서 개최된 프래터니티와 소로리티 콘퍼런스의 폐막 콘서트 무대에서 전미 대학 간 연합악단(National Intercollegiate Band)의 연주와 작곡가 본인의 지휘에 의해 초연이 이루어졌다. 

변주곡의 모티브가 된 독일 합창곡 '온 천하 만물 우러러'는 기독교와 가톨릭 모두에서 다양한 가사로 오랜 시간 사랑받으며 불려 온 찬송가다. 모든 가사의 주요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경배하고 찬양하는 것으로, 전 세계 모든 나라의 크리스마스 시즌의 중요한 캐럴 가운데 하나로 소개되고 있다. 

모티브로 사용한 주제는 1623년에 'Geistliche Kirchengesänge'(영어 Let Us Be Joyful)라는 곡명으로 처음 등장한 선율이다. 작곡가는 이 선율을 일련의 변주곡 주제로 사용하여 현대 관악합주 편성이 표현할 수 있는 다채로운 울림의 형태로 구성하여 작품을 완성했다. 

제1곡 수태고지 (Proclamation)는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셨다는 기쁜 소식을 선포하는 것을 의미하는 악장이다. 전체 악단의 강력한 울림으로 주제를 소개한다. 

제2곡 경배(Adoration)는 예수가 탄생하고 나서 별의 인도를 받아 베들레헴까지 직접 찾아온 동방박사 세 사람이 구유에서 태어난 아기를 조용히 묵상하는 모습을 묘사한다. 

제3곡 환희(Exultation)는 강력한 힘과 위엄을 담은 오케스트레이션으로 주제를 재현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는 목자들과 천사들의 기쁨, 세상을 변화시킬 영광스러운 순간을 표현한다. 

'찬송가 변주곡'(Hymn Variants)의 연주 시간은 약 11분 40초.(전 3악장)
악보는 1992년에 미국의 출판사 C. L. 반하우스 컴퍼니의 콘서트밴드 시리즈(C. L. Barnhouse Company Concert Band Series)로 출판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