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Sinfonia Hungarica 1. Attila!
작곡 Jan Van der Roost
연주 The Johan Willem Friso Military Band
지휘 Major Alex Schillings



2. Arpad



3. Istvan


벨기에 출신의 작곡가 '얀 반 데 루스트'(Jan Van der Roost)의 대작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는 '신포니아 헝가리카'(Sinfonia Hungarica)는 헝가리 남부에 위치한 도시 '바츠키슈쿤주'를 중심으로 연주활동을 펼치는 '키슈쿤펠레지하저 관악단'(iskunfélegyházi Koncert Fúvószenekar)의 위촉에 의해 작곡된 관악합주 작품이다.


곡을 의뢰 받은 '얀 반 데 루스트'는 헝가리 왕국이 간직한 천 년의 역사를 기념하여 건국에서 역사에서 등장하는 세 명의 왕 '아틸라(Attila)와 '아르파드'(Arpad), '이스트반'(Istvan)을 주제로 3악장 구성의 거대한 교향곡을 작곡하였다. 


완성된 곡은 2001년 3월 30일 부터 4월 1일까지 헝가리의  3개 도시에서 개최된 콘서트에서 위촉 악단의 연주와 작곡자 자신의 지휘에 의해 무대에 올려졌으며 공식 초연은 3월 31일 부다페스트 연주로 기록되어 있다.


헝가리 국가의 선율이 변주와 명시적 형태로 인용되어 곡 전반에 흐르는 작품 '신포니아 헝가리카'는 40여분에 가까운 긴 러닝 타임에도 불구하고 긴장감을 유지한 채 흐르는 세밀한 구성과 웅장하고 화려한 울림으로 오늘날까지 관악합주 역사에 위대한 명작으로 소개되는 작품이다.


1악장 아틸라! (Attila!)

1악장은 5세기에 판노니아를 중심으로 대제국을 세운 훈족의 왕 '아틸라'의 일대를 그린다. 아틸라는 자신의 형 '브레다'와 함께 이탈리아를 비롯하여 수많은 국가를 침략하여 제국을 확장하고 통치하였으나 후에 형을 끌어내리고 단독통치자에 오른 왕이다.
강력하고 충격적인 파열음으로 공격적이고 잔인한 성격으로 '재앙의 신'이라 불린 '아틸라'의 전투적 이미지로 곡은 출발한다. 타악기를 사용하여 땅의 울림으로 아틸라가 이끄는 기마 부대의 움직임을 묘사하며 긴장감을 높인 후 트롬본을 시작으로 호른과 트럼펫, 목관의 확장으로 으로 전장을 압도하는 비장한 주제를 드러낸다.  파괴적 울림과 함께 연주자들의 절규로 침략의 긴박함을 자아낸다.


2악장 아르파드 (Arpad)
2악장은 헝가리의 민족적 영웅으로 알려진 '아르파드'(? ~ 907년)의 이야기로 꾸며져 있다. '아르파드'는 '아틸라' 이후 다른 국가에게 침략 받는 제국을 러시아 헝가리 평원으로 이주시켜 국가를 세운 인물로 오늘날까지 헝가리 국민들에게 추앙받는 고귀한 영웅이다.
할머니가 손자 '아르파드'의 미래를 내다보는듯한 신비한 분위기로 전반부가 연주된다. 이후 행진곡 풍의 리듬이 서서히 음형을 키워가며 호른과 트럼펫이 더해져 거대한 울림으로 '아르파드'의 주제가 또렷하게 모습을 드러낸다. 중간부에서 타악기와 관악기의 격렬하고 인상적인 사운드로 처절한 전투를 묘사한 후 후반부에 접어들어 템포의 완급을 주어  '아르파드'의 주제를 재현하고 장엄한 선율이 희미하게 사라지는 것으로 곡을 마친다.


3악장 이스트반 (Istvan)
3악장은 천주교로 개종하여 교황 실베스테르 2세에게 왕관을 받아 헝가리 왕국의 초대 왕이 된 '이스트반 1세'(970 ~ 1038)를 주제로 펼쳐진다.
긴 호흡을 가진 저음의 울림으로 문을 연 뒤 중세의 교회를 떠올리게 하는 그레고리오 성가 분위기의 서정적 주제가 장엄하게 모습을 드러낸다. 혼란스러운 불협화음으로 '이스트반'과 이교도 세력 간의 왕좌를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다툼을 표현한 뒤 후반부에 연결된 곡은 헝가리 국가의 선율을 위엄있게 등장시키며 장엄한 장면을 연출하는 것으로 피날레를 장식한다.


'신포니아 헝가리카'의 공식 음원은 '데 하스케 레코드'()에서 2001년에 발매한 '그레이트 퍼포먼스 제12집'(Great Performances Vol. 12) 앨범으로 제작되었다.
'신포니아 헝가리카'(Sinfonia Hungarica)의 연주 시간은 약 38분. (전 3악장)
악보는 2001년에 네덜란드의 출판사 '데 하스케'(De Haske Publications BV)에서 출판이 이루어졌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