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과 농부 서곡'(Poet and Peasant Overture)은 19세기 비엔나 오페레타를 대표하는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프란츠 폰 주페'(Franz von Suppé)에 의해 1846년에 발표된 전 3막 희가극 시인과 농부(Dichter und Bauer)의 서곡이다.
희가극 시인과 농부는 '칼 앨마'(Karl Elmar)라는 예명으로 활동한 오스트리아의 언론인 겸 극작가 '칼 스위닥'(Karl Swiedack)이 대본을 집필하고 주페가 작곡을 하여 1846년 8월 24일에 비엔나의 안 데어 빈 극장(Theater an der Wien)에서 초연이 이루어졌다.
이후 서곡과 왈츠를 제외한 전곡의 악보가 분실되어 극의 줄거리도 함께 잊혀져 버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곡명에 쓰인 시인과 농부가 두 명의 인물을 가리키는 것인지 아니면 한 사람의 두 가지 삶의 그린 것인지 조차 가늠할 수 없고 후대의 사람들에게 다양한 상상력을 일으킨 작품으로 소개되기도 한다.
세간에 떠도는 줄거리에 대한 유력한 설에 따르면 극은 오스트리아 - 헝가리 제국 시대의 시골 마을을 무대로 하여 실종되었던 농부가 부다페스트에서 잘 나가는 시인이 되었다는 설정으로 유쾌하고 다양한 소동의 이야기를 펼친다고 전해진다.
전곡의 분실에도 불구하고 시인과 농부의 서곡은 대중의 큰 사랑을 받으며 빈 신년음악회 무대를 비롯하여 다양한 콘서트의 단골 레퍼토리로 무대에 오르고 있다.
트럼펫을 중심으로 한 느긋한 상승형 진행으로 오스트리아 시골 마을의 아침 노을을 그리며 서주부가 고조된다. 전반부에 접어들어 차분한 템포에서 독주 첼로의 깊은 울림으로 목가 풍의 아름다운 주제를 연주하고 하프와 플루트가 부드럽게 장식을 꾸며준다.
중반부에서는 트롬본의 강력한 중저음을 비롯하여 금관 섹션의 격렬한 움직임으로 곡조의 분위기가 전환된 후 우아한 왈츠 풍의 선율과 화려한 악상이 뒤따른다.
화려하고 힘찬 전개로 이어진 후반부에서는 비엔나 오페레타의 특유의 밝고 상쾌한 분위기가 펼쳐져 피날레를 이룬다.
시인과 농부 서곡의 명음반으로 소개되는 음원으로는 오트마르 스위트너가 지휘봉을 잡고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의 연주에 의해 녹음된 음원이 있다. 독일 정통 지휘자의 계보를 잇는 스위트너에 의해 지극히 오스트리아 적인 연주를 감상할 수 있는 이 버전은 1969년에 '동독 국영 음반 출판사'(VEB Deutsche Schallplatten)가 제작한 9번째 시리즈의 3집 앨범의 수록곡으로 발매되었다.
아울러 2021년 1월에 공개된 빈 신년음악회의 리카르도 무티 편과 1963년 1월 21일에 뉴욕 필하모닉 홀의 무대에 올려진 레너드 번스타인과 뉴욕 필의 연주도 약간 느린 템포와 긴 호흡의 '시인과 농부 서곡'도 수준 높은 명연주로 잘 알려져 있다.
곡명 Poet and Peasant Overture (Dichter und Bauer)
작곡 : 프란츠 폰 주페 (Franz von Suppe)
편작 : 타카하시 토오루 (Tohru Takahashi)
연주 : The Johan Willem Friso Military Band
지휘 : Major Alex Schillings
출판사 : 데 하스케(De Haske)
연주시간 : 약 10분 17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1997년/네덜란드
곡 정보 : 관악합주 편작의 표준으로 소개되는 버전이다. 작곡가 타카하시 토오루에 의해 편작이 이루어져 1997년에 데 하스케의 '유어 페이보릿 클래식 시리즈'(Your Favorite Classics Series)로 악보가 출판됐다.
라장조(D Major)에서 내림 나장조(B-flat Major)로 연결되는 원조를 유지한 편곡으로 음원은 1998년에 데 하스케의 페스티벌 시리즈 제23집의 수록곡으로 발매가 이루어졌다.
편작 : 미토 토모아키 (Tomoaki Mito)
연주 : 시에나 윈드 오케스트라 (Siena Wind Orchestra)
지휘 : 야스히코 시오자와 (Yasuhiko Shiozawa)
출판사 : 교도 음악 출판사(共同音楽出版社)
연주시간 : 약 9분 30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1961년/일본
곡 정보 : 일본 출신의 전문 편곡가 겸 '월간 취주악 연구'(月刊 吹奏楽研究)의 편집 주간으로 활동한 미토 토모아키의 편작이다.
세밀하고 안정적인 구성의 편작 버전으로 독주 첼로를 알토 색소폰이 연주하도록 편작하였다.
편작 : 피엣 스탈마이에르 (Piet Stalmeier)
연주 : 부뇰 라 티스티카 심포닉 밴드 (Banda Sinfónica La Artística Buñol)
지휘 : 헨리 아담스 (Henrie Adams)
출판사 : 몰레나 에디션 (Molenaar Edition BV)
연주시간 : 약 10분 30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00년/네덜란드
곡 정보 : 네덜란드의 작곡가 피엣 스탈마이에르에 의한 대편성 편작 버전이다. 음원은 2000년에 스페인을 대표하는 관악단 가운데 하나인 부뇰 라 티스티카 심포닉 밴드의 연주와 네덜란드 출신의 지휘자 헨리 아담스에 의해 음원이 레코딩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