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Fantasia Classica for Wind Ensemble 
작곡 Yasuhide Ito
연주 Siena Wind Orchestra 
지휘 Yasuhiko Shiozawa

'관악합주를 위한 고전 환상곡'(Fantasia Classica for Wind Ensemble)은 일본의 작곡가 '이토 야스히데'(Yasuhide Ito)에 의해 1992년에 발표된 작품이다.

곡은 '일본 밴드 클리닉 위원회'(JAPAN BAND CLINIC COMMITTEE)의 위촉에 의해 일본인 작곡가에 의한 취주악 오리지널 시리즈 13으로 작곡되었다.

작품을 의뢰받은 야스히데는 지난해 전일본 취주악 콩쿠르의 예선 심사위원을 수행할 당시 15명의 인원으로 대회에 참가한 악단의 연주에 감동을 받은 기억을 떠올려 소편성을 위한 고전 환상곡을 작곡하였다.

완성된 곡은 1993년 5월 17일에 개최된 일본 밴드 클리닉에서 미국 신시내티 대학교 심포닉 윈즈(CCM Wind Symphony Winds)의 연주와 작곡가 본인의 지휘에 의해 공식 초연이 기록되었다.

야스히데는 관악합주를 위한 고전 환상곡에 대하여 기술적으로는 초급 악단도 연주가 가능한 난해한 곡은 아니지만, 음악적 표현의 깊이가 요구되는 작품이라고 전하였다.

아울러 최소 22명에서 연주가 가능한 소편성으로 작곡되었으나 초연 당시 60명의 연주단원이 무대에 올라 연주를 펼친 만큼 대편성에서도 충분히 소화가 가능한 레퍼토리로 소개하였다.


관악합주를 위한 고전 환상곡의 음원은 시오자와 야스히코가 지휘봉을 잡고 시에나 윈드 오케스트라가 연주한 버전이 존재한다.

음원은 야마하가 선택한 100곡의 관악합주 작품 가운데 11곡을 선정하여 펀 하우스 클래식에서 1993년 5월 2 일에 발매한 앨범 '93 NEMU 관악합주 베스트 피스'('93 NEMU Band Music Best Pieces)의 수록곡으로 공개되었다.

'관악합주를 위한 고전 환상곡'(Fantasia Classica for Wind Ensemble)의 연주 시간은 약 6분 35초.
악보는 1993년에 '야마하 음악 진흥회'(Yamaha Music Foundation)에서 최초 출판이 이루어진 후 2013년에 작곡가 본인이 설립한 '이토 뮤직'(Ito Music)에서 재출판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