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Athletic Festival March, Op. 69, No. 1
작곡 Sergei Prokofiev
편작 Richard Franko Goldman
연주 Marine Band of the Royal Netherlands Navy
지휘 Arjan Tien

밝고 화려한 움직임과 동시에 러시아적 색채가 짙게 베인 선율이 매력의 '체육 대회 행진곡'(Athletic Festival March Op. 69, No. 1)은 러시아의 거장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Sergei Prokofiev)에 의해 1936년에 쓰인 작품이다.

곡은 1936년 8월에 개최된 제11회 베를린 올림픽에 대항하여 소비에트 연방이 조직한 국제 운동경기대회 '스파르타키아다'(Spartakiade)를 위해 1935년부터 1937년에 걸쳐 쓴 관악합주를 위한 4개의 행진곡 작품번호 69번 가운데 첫 번째 곡으로 작곡되었다.

20여 년 가까이 해외에 거주하던 프로코피에프는 가족과 함께 고국 러시아에 정착하기로 결심한 뒤 1935년에 프랑스에서 모스크바로 이주한다. 그의 복귀 소식에 문화 장관을 비롯한 정치적 인사들은 프로코피에프에게 국가와 인민을 위한 애국적이고 선전적인 작품을 써 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

정치에 순수했던 프로코피에프는 조국의 요청에 응답하여 비교적 단순하고 민족의 대중적인 선율을 사용하여 첫 번째 작품을 완성한 뒤 '스파르타키아다를 위한 행진곡'(March for the Spartakiade)의 명칭을 붙여 작품을 공개했다.


큰 틀에서 확장된 A-B-A의 형식으로 펼쳐지고 각 섹션마다 세부적으로 A-B-A형식이 전개되는 음악은 장난기 넘치는 경쾌하고 컬러풀한 악상을 사용하여 스포츠의 경쟁적인 특성을 완벽하게 묘사한 주제 선율의 특징을 갖고 연주된다.

이 작품은 프로코피에프에 의해 현대식 관악합주 편성이 아닌 색소폰과 알토 & 베이스 클라리넷, 3rd 코넷 등이 빠진 전형적인 러시아 군악대를 위한 악기 편성으로 오리지널 스코어가 쓰였다.

현대식 관악합주 편성의 '체육 대회 행진곡'(Athletic Festival March Op. 69, No. 1)은 1938년에 미국의 작곡가 '리처드 프랑코 골드먼'(Richard Franko Goldman)에 의한 개정으로 오늘날의 편성이 완성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