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Earth, Water, Sun, Wind Symphony No. 1 - I. Earth
작곡 Philip Sparke
연주 The Royal Netherlands Army Band 'Johan Willem Friso'
지휘 Alex Schillings

II.Water

III. Sun

IV. Wind

'필립 스파크'(Philip Sparke)가 작품을 출판해오던 '스튜디오 뮤직'(Studio Music)을 떠나 자신의 레이블 '앵글로 뮤직'을 설립하여 처음으로 발표한 작품 교향곡 1번 '대지, 물, 태양, 바람'(Earth, Water, Sun, Wind Symphony No. 1)은 미국의 '노던 애리조나 대학교 공연 예술 학교'(Northern Arizona University School of Performing Arts)의 위촉에 의해 1999년에 쓰인 곡이다.

초연은 1999년 10월 3일에 작품을 의뢰한 학교 내에 위치한 '오드리 오디토리엄'(Audrey Auditorium, Northern Arizona University)에서 개최한 'NAU 센테니얼 커미션드 워크 콘서트'(NAU CENTENNIAL COMMISSIONED WORKS CONCERT)의 무대에 처음 공개되었다.

당시 무대는 '파트리시아 호이'(Patricia Hoy) 박사가 지휘하는 '노던 애리조나 대학교 윈드 심포니'(Northern Arizona University Wind Symphony)의 연주에 의해 초연이 이루어졌다.

필립 스파크가 직접 기록한 악보의 프로그램 노트에 의하면 교향곡 1번 '대지, 물, 태양, 바람'은 자연을 이루는 4개의 주제로 쓰여진 4악장의 작품으로 소개하고 있다.
음악은 각각의 악장에 쓰인 제목을 순수하게 묘사하는 것부터 특정 악장에서는 그림에 의한 움직임을 표현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식을 취하여 작곡되었다고 전하였다.
예를 들어 1악장 대지는 순수 음악의 형식을 띄는 반면,  3악장 태양은 특정한 소리형으로 그림을 그리려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교향곡 1번은 자연에 대한 중요한 가치와 인간의 관계를 다룬 작품으로 표현하였다.

1악장 대지 (Earth)
서주부는 Allegro vivo에서 상승 주제를 제시하며 새벽을 지나 아침을 맞이하는 힘찬 울림으로 장식된다.  소나타 형식으로 쓰인 1악장은 타악기의 신호로 상쾌한 드라이브를 느끼게 하는 매력적인 문구가 전개되고 후반부에서는 오프닝의 상승 주제를 재현한다.


2악장 물 (Water)
스파크는 이 악장을 쓰는 동안 자신의 마음속에 구체적인 물의 이미지를 갖고 있었지만, 음악을 감상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떠올렸던 이미지보다는 각자의 이미지를 갖길 원한다고 기록하였다.
피아노와 하프에 의해 파도가  수면 위를 고요하게 퍼져 나가는 듯한 몽환적인 울림으로 시작한다.
목관의 섬세한 움직임에  금관의 효과가 더해져 물의 반짝임이 묘사되고 때로는 분수의 장관이 펼쳐진다.


3악장 태양 (Sun)
애리조나 사막의 뜨거운 열기를 표현한 악장이다. 
신디사이저와 타악기로 느리게 움직이며 숨이 턱 막히는 애리조나 사막의 뜨거운 기운과 따가운 태양 빛이 표현된다
전체 악단에 의해 한낮의 견딜 수 없는 열기를 상징하는 울림이 제시되고 트럼펫은 윙윙 거리는 곤충을 묘사한다.
폭염을 멈추고자 하는 인디언의 기도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태양은 내리쬐고 그대로 곡을 마친다.


4악장 바람 (Wind)
3악장에서 끊김 없이 연결된 4악장은 긴장감을 가진 악상으로 폭풍의 전조를 알리며 전개된다.
최종 악장에서는 두 개의 바람을 표현한다. 스파크는 인간에게 필요한 시원함을 안겨주는 '좋은' 바람과 자연을 파괴하고 재해를 일으키는 '나쁜' 바람을 교차하여 그려내며 자연에 대한 경외심과 웅장함을 음악에 담았다.

공식 음원은 2000년에 '앵글로 레코드'(Anglo Records)에서 제작한 작곡가의 컴필레이션 작품집 '지구, 물, 태양, 바람 - 뮤직 오브 필립 스파크'(Earth, Water, Sun, Wind - The Music of Philip Sparke)의 타이틀 넘버(7번 ~ 10번 트랙)로 공개되었다.

연주 시간은 약 31분 20초. (전 4악장)
악보는 2001년에 '앵글로 뮤직'의 '엘리트 시리즈'(Anglo Music Elite Series)로 출판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