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Concertino for Marimba and Winds - I. Nocturne
작곡 Alfred Reed
연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Alfred Reed
독주 마림바 Reiko Kono


II. Scherzetto


III. Toccata


'마림바와 관악합주를 위한 콘체르티노'(Concertino for Marimba and Winds)는 미국 관악계의 거장 '알프레드 리드'(Alfred Reed)에 의해 1991년 11월에 발표된 작품이다.

곡은 일본 NHK 교향악단의 수석 팀파니스트 '모모세 카즈노리'(Kazunori Momose)가 자신의 뛰어난 제자 '고노 레이코'(Reiko Kono)를 위해 곡을 의뢰하여 작곡되었다.

완성된 작품은 이듬해인 1992년 5월 3일에 도쿄에서 개최된 '오토나와 윈드 신포니카'(Otonowa Wind Sinfonica)의 제4회 정기 연주회에서 곡을 의뢰한 '모모세 카즈노리'의 지휘와 그의 제자 '고노 레이코'의 마림바 협연에 의해 공식 초연이 이루어졌다.

리드는 이듬해 악보의 출판을 기념하여 악보의 첫머리에 큰 따뜻함과 애정으로 첫 연주의 협연을 맡은 마림바 솔리스트 '코노 레이코'에게 작품을 헌정한다고 기록하였다.

이 작품은 3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악장 '녹턴'(Nocturne)은 리드 특유의 유연하고 아름다운 선율을 중심으로 한 서정적 야상곡을 떠올리게 한다.
가벼운 놀림으로 움직이는 2악장 '스케르제토'(Scherzetto)는 리드가 1984년에 작곡한 '작은 콘서트 모음곡'(A Little Concert Suite)의 악상과 분위기가 느껴진다.
드럼과 부기의 리듬을 사용하여 완성된 3악장 '토카타'(Toccata)는 전진하는 현대적 록의 화려한 인상을 준다.

'마림바와 관악합주를 위한 콘체르티노'는 2개 또는 4개의 말렛을 사용하여 '스틱의 여왕'이라는 수식이 따르는 '마림바'의 현대적인 연주 기술을 모두 적용한 작품으로 독주 악기가 갖고 있는 가능성을 확장시킨 명곡으로 손꼽힌다.

작품의 공식 음원은 초연에 앞서 리드의 요청에 의해 1992년 1월에 레코딩되었다. 
'도쿄 코세이 윈드 오케스트라'(Tokyo Kosei Wind Orchestra)가 연주를 담당, 곡을 쓴 리드가 직접 지휘봉을 잡고 '고노 레이코'의 마림바 협연에 의해 레코딩이 이루어진 음원은 그 해 5월에 '게스트 컨덕터 시리즈'(Guest Conductor Series)로 제작된 앨범 '더 마림바 콘체르티노'(The  Marimba Concertino)의 타이틀 넘버 (1번 ~ 3번 트랙)로 발매되었다.

'마림바와 관악합주를 위한 콘체르티노'(Concertino for Marimba and Winds)의 연주 시간은 약 15분 50초. (전 3악장)
악보는 1993년에 '버치 아일랜드 뮤직 프레스'(Birch Island Music Press)에서 출판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