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A Movement for Rosa
작곡 Mark Camphouse
연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Ichiro Saito

'무브먼트 포 로사'(A Movement for Rosa)는 미국의 트럼펫 연주자 겸 작곡가로 알려진 '마크 캠프하우스'(Mark Camphouse)에 의해 1992년에 발표된 관악합주곡이다.

곡은 '플로리다 관악 지도자 협회'(Florida Bandmasters Association)가 유색인종 인권 운동의 어머니로 불리는 '로자 파크스'(Rosa Parks)를 기리기 위해 위촉하여 쓰였다.

'마크 캠프하우스'는 1992년 8월에 작곡에 착수하여 3개월에 걸쳐 작품을 완성하였으며, 악보의 머리글에 '인권 운동의 주인공 로자 파크스에게 바친다'(Honoring Civil Rights Heroine Rosa Parkspei)는 헌정의 부제를 기록하였다.

노예해방이 선언된 지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1950년대 미국에는 버스 안에서 흑인은 백인과 좌석을 구분하고 백인에게 자리를 양보해야 하며 이를 거부할 시 체포된다는 법률이 있었다.
당시 42세의 흑인 여성 로자 파크스는 1955년 12월 1일에 앨라배마 주 몽고메리의 시내버스에서 흑인을 차별하는 법을 반대하며 백인에게 자리를 양보하지 않은 혐의로 경찰에 체포된다.
로자의 용기있는 행동은 미국의 흑인 사회를 중심으로 큰 충격을 주었고 사건은 유색인종의 인권운동으로 확산되었다.
이후 그녀는 '인권 운동의 어머니'라는 수식과 함께 인종 분쟁과 사회적 평등에 앞장섰으며, 일 년 뒤에 버스 좌석에 대한 차별은 불법이라는 판결과 함께 인종 차별 철폐에 원동력을 이끌어냈다.

톤시 형식으로 쓰인 음악은 세 부분으로 구분되어 연주된다.
1부는 1913년 2월에 앨라배마주 터스키기에서 태어난 로자의 출생으로 시작하여 1932년에 남편 레이몬드 파크스를 만나 결혼까지의 이야기를 그린다.
2부는 로자가 버스 안에서 인종 차별에 저항한 뒤 체포되어 직장을 잃고 사회적 평등에 대한 인권 운동을 하는 모습을 묘사한다.
3부는 고요함 속에서 평등을 갈망하는 그녀의 강한 의지와 평화에 대한 소망, 용기 있는 행동과 정의에 대한 신념을 표현한다.

'무브먼트 포 로사'(A Movement for Rosa)의 연주 시간은 약 12분. 
악보는 1994년에 'TRN 음악사'(TRN Music Publisher)에서 출판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