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Amparito Roca
작곡 Jaime Texidor
연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Frederick Fennell

Amparito Roca - Jaime Texidor.pdf
5.07MB


'암파리토 로카'(Amparito Roca)는 스페인의 음악가 '하이메 텍시도르' (Jaime Texidor)에 의해 발표된 관악합주 편성의 파소도블레(Pasodobles)이다. 

이 작품에는 '스페인 풍의 행진곡'(Spanish March)이라는 부제가 붙어있다.  

바르셀로나 출신의 하이메 텍시도르는 생애 대부분을 북부 비스카야 지방의 바라깔도에서 지내며 100여 편 이상의 파소도블레를 비롯해 카탈루냐의 전통 무곡 사르다나(Sardana), 쇼티셰(Schottisches) 등 수많은 장르의 작품을 다작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암파리토 로카는 그가 '바라깔도 시민 관악단'(Baracaldo Municipal Band)의 지휘자로 지내며 인근 음악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던 시기에 작곡되었다.  

곡을 쓸 무렵에 텍시도르의 학생 중에 암파리토 로카라는 이름을 가진 소녀가 있었고 완성된 작품은 이 소녀의 이름으로 곡명이 붙여진 뒤에 그녀에게 헌정되었다. 하지만 어째서 학생의 이름으로 제목이 붙여졌는지 그 배경은 알려지지 않았다.

작품의 장르가 되는 파소도블레는 한 쌍의 남녀가 페어가 되어 6/8박자로 꾸며진 행진곡 풍의 빠른 템포에 맞춰 춤을 추는 무곡이다. 이때 남성은 스페인의 국기인 투우에서 투우사 역할을, 여성은 황소, 혹은 붉은 카포테의 역할을 하여 연기를 한다. 

음악은 강렬한 인상의 리듬이 새겨진 도입부로 출발하여 빠르게 주부에 연결돼 투우사의 음악을 나타낸다. 트리오 구간에서는 부드러운 선율이 중심이 되어 가벼운 몸짓의 커플 댄스의 장면을 자아낸다. 후반에서는 금관 섹션의 튜티가 만들어내는 화려한 음색으로 투우의 절정을 꾸미고 끝맺는다. 

'암파리토 로카'(Amparito Roca)의 연주 시간은 약 3분, 
악보는 1934년에 영국 런던의 부시 앤 혹스(Boosey & Hawkes)에서 처음 출판되었다. 
이후 2009년에 게리 페이건(Gary Fagan)에 의한 편곡 버전과  2017년에 미국의 작곡가 제임스 커나우(James Curnow)의 어레인지편 등이 공개됐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