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Children Of Sanchez 
작곡 Chuck Mangione
편곡 Naohiro Iwai 
연주 NHK Symphony Orchestra Wind Section


편곡 Naohiro Iwai
연주 Wind Orchestra de Pinte 
지휘 Peter Eechaute

'산체스의 아이들'(Children Of Sanchez)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플루겔혼(Flugelhorn) 연주자 '척 맨지오니'(Chuck Mangione, 1940년 11월 29일 ~ )가 1978년에 개봉한 동명의 영화 '산체스의 아이들'(홀 버틀렛 감독, 앤서니 퀸 주연)를 위해 직접 작곡 및 연주하여 발표한 작품이다. 
'척 맨지오니'는 영화에 쓰인 사운드 트랙을 발췌하여 자신의 LP음반을 발표,  A면 첫 번째 수록곡으로 'Children Of Sanchez (Overture)' 그리고 B면의 마지막 곡으로(15번 트랙) 'Children Of Sanchez (Finale)'를 각각 담아냈으며 이 앨범은 발매 이후 100만 장 이상의 판매를 기록하며 영화를 뛰어넘는 많은 사랑을 받는다.



편곡 및 지휘 : 나오히로 이와이 (Naohiro Iwai)
연주 : 도쿄 코세이 윈드 오케스트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이 작품의 관악합주 편성의 음원은 1983년 4월에 '도쿄 코세이 윈드 오케스트라'(Tokyo Kosei Wind Orchestra)의 연주로 'EMI 뮤직 재팬'(EMI Music Japan Inc.)에서 발매한 '뉴 사운드 인 브라스'(New Sounds in Brass)의 11집 앨범의 네 번째 수록곡으로 처음 소개된다.

'나오히로 이와이'(Naohiro Iwai)의 편곡에 의해 쓰인 곡은 널리 알려진 친숙한 주제를 관악합주 편성으로 최적을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재배열하였으며 악보의 첫 페이지(1983년 야마하 뮤직 출판 버전)에 다음과 같은 연주의 조언을 기록하였다.

'척 멘지오니'의 첫 영화음악 작품 '산체스의 아이들'은 '오스카 루이스'의 베스트셀러 자서전을 '홀 버틀렛'이 영화화 한 작품의 사운드 트랙으로 쓰인 곡이다. 
영화는 멕시코의 한 가정의 일상생활을 통해 갈등을 보여주고 긴 시간의 여정을 통해 치유로 이끌어 내는 드라마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척 멘지오니'는 Overture(주제 음악)과 Lullabye의 두 곡의 작 편곡을 담당하였으며 본인이 직접 연주에 참여하여 곡의 매력을 끌어올린다.

이스트만 음대에서 피아노와 작곡을 공부한 그는 졸업 후 '메이너드 퍼거슨'(Walter Maynard Ferguson)의 악단'과 '아트 블레이키 앤 재즈 메신저'(Art Blakey And The Jazz Messengers) 등의 팀에서 작곡과 연주에 참여하여 활동하며 역량을 키워왔으며 1970년대에 들어서는 재즈, 팝 계의 리더로서 큰 인기를 얻으며 전성기를 누린다.

관악합주에서 이러한 비트를 연주하는 경우, 연주자가 많을수록 비트의 감각이 손실되어 리듬이 달콤한 분위기의 연주가 되어버린다.

16분 음표의 기본 비트를 타고 정확하게 연주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약의 감각을 잃지 않기 위해서 당김음과 악센트, 아티큘레이션 등에 주의하여 연주가 수직으로 흐르도록 분위기를 제대로 갖추고, 앙상블에 달콤한 느낌이 묻어 나오지 않는 연주하는 것이 중요하다. 
타악기와 기타 등의 리듬 악기의 연주가 음악을 이끄는 바탕이 되므로, In Tempo 안에서 연주가 정확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 
저음부 악기에서 주로 연주되는 '그림 1'의 리듬 형식을 정확한 리듬의 앙상블로 나타내야 한다. 


[그림 1]

이것을 모든 연주자가 하나의 음악처럼 표현해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이것은 곡을 구성하는 중요한 악절이므로 반드시 지켜주어야 한다. 
H구간의 '자장가'(Lullabye) 장면은 전후의 강렬한 비트의 음악과는 대조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장면이다. 
여기서는 하모니의 균형에 초점을 맞추고, 주요 선율을 담당하는 파트는 충분히 노래하듯이 소리 내어 연주해야 한다. 
오리지널 작품의 레코딩 음원에서는 전통적 타악기를 사용하여 음악의 전반적 분위기를 연출하지만. 관악합주 편성의 연주에서는 낮은 음정의 탐탐을 부드러운 말렛으로 대체하여 효과를 내는 등의 방식으로 악단의 상황에 맞추어 적절한 음색을 낼 수 있는 악기를 모색하여 연주하는 것이 좋다.
나오히로 이와이 (Naohiro Iwai)

'Feel So Good'과 함께 척 멘지오니'를 대표하는 곡으로 '바장조'(F  Major)에서 퍼커션과 함께 인트로 리프로 시작되는 곡은 플루겔혼의 독주를 비롯하여 알토 색소폰과 응답 형식을 잘 활용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인다. 
'자장가'(Lullabye)의 구간은 말렛 타악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주제의 분위기를 이끌어내고 달 세뇨의 지시에 의해 전반부의 주제로 돌아가 반복한 뒤에 코다에서 끝낸다.

'나오히로 이와이' 편곡에 의한 '산체스의 아이들'(Children Of Sanchez)의 연주시간은 7분 40초.

악보는 1983년에 '야마하 뮤직 미디어'(Yamaha Music Media Corporation)에서 최초 출판되었으며, 1993년에 네덜란드 출판사 '데 하스케'(De Haske)에서 라이선스를 획득하여 재출판하였다.

'산체스의 아이들'(Children Of Sanchez)은 '나오히로 이와이'의 편곡 외에도 다음과 같이 다양한 편곡자들에 의해 관악합주 편성의 작품들이 출판되었다. 


편곡 지휘 : 피터 클라이네 샤아스 (Peter Kleine Schaars)
연주 : The Midwest Winds
출판사 : 데 하스케(De Haske)
연주시간 : 약 4분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10년/네덜란드
편곡 : 로렌조 보치 (Lorenzo Bocci) ※ 독주 플루겔혼과 밴드를 위한

출판사 : 몰레나 에디션 (Molenaar Edition BV) 
연주시간 : 약 8분 8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15년/네덜란드

편곡 : 테드 퍼슨 (Ted Parson) 
출판사 : 마크 레이프트 에디션 (Editions Marc Reift)
연주시간 : 약 3분 28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년/스위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