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윌리엄 버드 (William Byrd, 1538년 ~ 1623년)

'윌리엄 버드 모음곡'(William Byrd Suite)은 영국 출신의 다작의 작곡가 '윌리엄 버드'(William Byrd, 1538년 ~ 1623년)가 세상을 떠난 지 300주년이 되는 해에 그를 기념하고 경의를 표하기 위해 쓰인 곡이다.
작곡가 '고든 제이콥'(Gordon Jacob, 1895년 7월 5일 ~ 1984년 6월 8일)은 버드에 의해 완성된 400여 작품 가운데 '피츠윌리엄 버지널 북'(Fitzwilliam Virginal Book)에 등장하는 여섯 개의 하프시코드 작품을 엮어 6개 악장의 모음곡으로 발표한다. 

'윌리엄 버드 모음곡'은 관현악을 위해 쓰인 작품이었지만 영국에서 활동하던 지휘자 '아드리안 볼트'(Adrian Boult)의 위촉에 의해 관악합주 편성의 작품이 함께 탄생하게 된다.
볼트는 1924년 5월 29일에 '웸블리 스타디움'(Wembley Stadium)에서 개최되는 '대영국제국전'(British Empire Exhibition)에서 대규모 군악대가 연주 할 수 있도록 이 작품에 대한 편작을 요청한 것이 관악합주 편작 작품의 배경이 된다.

토마스 탈리스(Thomas Tallis)에게 작곡을 배운 '윌리엄 버드'는 16세기와 17세기에 세속적이고 성스러운 합창작품과 건반 음악을 작곡하는 데 탁월한 재능을 지닌 작곡가였다.
당시 합창곡의 멜로디 위에 목소리를 추가하여 움직임의 강도가 높은 작품을 작곡하였으며 복잡성이 증가하는 선율을 장식함으로 음악적 깊이를 더한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고든 제이콥'은 '윌리엄 버드 모음곡'을 출판하며 '버드'의 원곡에 쓰인 선율의 조화와 형식 및 형상에 충실한 작품을 담아냄과 동시에 자신만의 오케스트레이션 컬러와 역동적 인 음영을 더하여 이 작품의  표현적 특성을 강화하였다.



곡명 William Byrd Suite (1악장 옥스퍼드 백작 행진곡 The Earle of Oxford 's Marche)
작곡 Gordon Jacob
연주 Eastman Wind Ensemble
지휘 Frederick Fennell

1악장 옥스퍼드 백작 행진곡 The Earle of Oxford 's Marche
이 곡은 옥스포드 백작의 개성과 존엄성을 드러내는 작품으로 소개된다.
'경기 전의 행진곡'(The Marche before the Battle)이라는 다른 제목을 갖고 있는 곡은 목관에 의해 천천히 시작되지만 점차 '시합을 치르기 전의 행진곡'라는 부제에 어울리는 움직임을 보인다.
1악장에서는 '버드'의 크레센도와 장식, 모방의 장치가 분명하게 드러나며 'un poco pomposo'의 지시에서 매우 여리고 간단한 형태가 두 번의 반복을 통해 행진을 시작하여 서서히 클라이막스로 꾸준하게 진행 된다.


2악장 빠바나 Pavana
두 번째 악장은 느린 속도의 박자와 넓은 멜로디가 단조의 코랄 풍으로 연주 된다.
목관에 시작하는 곡은 중간부에서 금관 앙상블에 의해 연주되고 다시 목관으로 돌아가는 구조로 쓰여있다.
17세기 르네상스 후기의 격조 높은 분위기를 연출하는 곡이다. 


3악장 존, 나와 키스해주세요 John, Come Kiss Me Now
세 번째 악장은 마드리갈의 세속적인 리듬 중의 하나가 연주되며 전형적인 영국 스타일의 분위기를 드러낸다.
목관에서 부드럽게 시작한 곡은 금관에 의해 모방과 장식으로 꾸며진 대위법으로 확장되는 모습을 보이다가 조용히 막을 내리는 곡은 '버드'의 피아노 작품의 작곡 스타일이 잘 묘사되어 있다.


4악장 메이든의 노래 The Mayden 's Song
17 세기 영국의 대표적인 라운드 형식으로 쓰인 네 번째 악장은 3/4박자의 작품으로 노래와 같은 단순성을 가진 선율의 연속적인 대위법적과 비유적인 확장이 펼쳐진다.
금관이 조화를 이루며 후반부에서는 풍부한 색채의 울림을 만들어 내며 원곡에 충실한 작품을 완성한다.


5악장 울시의 와일드 Wolsey's Wilde
16마디를 한도막으로 한  6/8박자의 스코틀랜드 무곡 풍의 밝고 유쾌한 악장이다.
강한 힘과 부드러운 움직임을 교차하며 사용하여 악기가 가진 고유의 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연주되도록 쓰인 곡은 수준 높은 악기 배치의 구성을 보여 준다.


6악장 벨 The Bells
마지막 악장은 하나의 큰 단락안에 저음악기에서 나오는 두 가지 음정의 지속적인 동기로 구성되어 있다.
'Variation on a Ground'라는 다른 제목을 갖고 있는 곡으로 3/4박자에서 튜바와 대칭되는 질감의 웅장한 레이어링 속에서 유포니움과 트럼펫이 카논으로 진행되고 호른이 더해진다.
부드러운듯한 카논은 점차 확장되어 9/8박자의 사소한 리듬이 관의 음형을 모방하는 벨의 솔로로 클라이막스에 이르며 곡의 피날레를 장식한다.

'윌리엄 버드 모음곡'(William Byrd Suite)의 연주시간은 약 19분 42초.
악보는 1924년과 1960년에 '부지 앤 호크스'(Boosey & Hawkes)에서 출판되었으며 전체구성과 개별 악장의 버전이 각각 판매되고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