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Theme From Shaft
음악 Isaac Hayes 

'샤프트의 테마'(Theme from Shaft)는 미국 출신의 배우 겸 싱어송라이터 '아이작 헤이즈'에 의해 쓰인 곡으로 1971년 7월에 개봉한 영화 '샤프트'(Shaft)의 주제곡으로 삽입된 작품이다.
영화가 상영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동명의 사운드 트랙 앨범에 소개된 곡은 동년 9월 30일에 싱글 컷되어 다시 한번 발매가 이루어진 뒤 이전까지 빌보드 차트 1위를 지키던 '비틀스'의 '이매진'을 밀어내며 11월 20일부터 2주간 빌보드 Hot 100의 1위를 차지한다.
발표와 동시에 대중의 호평을 받은 영화음악 '샤프트의 테마'는 이듬해 4월에 열린 제44 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주제가상을 수상, 그래미 어워드에서 명예의 전당에 오르며 메가 히트를 기록, 절정의 인기를 누린다.

영화 '샤프트'는 뉴욕 할렘가의 사립 탐정 '존 샤프트'가 어두운 세계의 범죄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이야기로 꾸며져 있는 액션 영화이다.
1970년대 초반에 미국에서 유행한 흑인 관객을 대상 영화로 민권운동과 뉴 시네마를 거치며 만들어진 장르 '블랙스플로이테이션'(Blaxploitation)으로 제작된 영화는 성공한 흑인의 모습이 아닌 보편적인 삶, 또는 빈민가에서 살아가는 흑인의 모습을 현실적으로 그려내는 장르이지만, 영화가 주는 메시지는 흑인으로서의 자부심과 그들의 삶에 대한 존중이 담겨 있다.
영화는 원작의 성공으로 세 편의 속편 시리즈 이후에 2000년에는 '사무엘 L. 잭슨' 주연의 리메이크 버전이 제작되었으며 2019년 6월 14일에 미국에서 개봉한 새로운 버전의 '샤프트'가 개봉하기도 하였다.

흑인 관객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영화의 명작 '샤프트'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으로 삽입된 '샤프트의 테마'는 '클래식 소울' 장르의 작품으로 곡의 작곡에서부터 노래와 프로듀싱까지 제작의 전반을 '아이작 헤이즈'가 담당하였으며 그는 음악의 구성에 대하여 영화의 주인공인 사립 탐정 '존 샤프트'의 개성을 염두하여 곡과 가사를 썼다고 이야기 한다.

하이햇 심벌의 연타로 출발하는 곡은 와우 페달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인상적인 기타의 인트로를 만들어 낸다.
기타의 일렉트릭 음을 배경으로 플루트와 브라스가 긴장감을 만들어 내며 도시적 감각의 앙상블을 완성하면 스트링의 등장으로 긴장감이 고조되고 순간 소울 싱어 '아이작 헤이즈'의 차분한 목소리와 여성 코러스가 중심이 되어 곡을 매끄럽게 이끌어 간다.
중간부에는 기타 리프의 전개가 보컬의 음색과 대비되는 스릴 넘치는 격한 감정을 자아내는 전개로 작품의 다채로운 매력을 이끌어 낸다.



편곡 Naohiro Iwai
연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Naohiro Iwai

'샤프트의 테마'의 관악합주 편성의 작품은 1975년 8월 6일에 도시바 EMI에서 발매된 '도쿄 코세이 윈드 오케스트라' 연주 앨범 '뉴 사운드 인 브라스' 4집의 다섯 번째 수록곡으로 소개되었다.
'나오히로 이와이'의 편곡에 의해 완성된 관악합주 편성의 버전은 원곡의 템포에서 살짝 속도감을 올려서 연주되도록 쓰여 있다. 베이스와 퍼커션의 섹션으로 출발하는 곡은 알토 색소폰의 화려한 애드리브로 오프닝을 장식한 뒤, 주제 선율을 다양한 앙상블의 조합으로 연주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트럼펫과 드럼세트의 짧은 독주 구간을 포함하고 있다.

 '나오히로 이와이'에 의한 관악합주 편성의 '샤프트의 테마'(Theme from Shaft)의 연주 시간은 약 2분 50초.
악보는 1975년에 야마하 뮤직에서 처음 출판되었으며, 악보의 재발매 요청(재발매 요청 5위)으로 2004년에 복각판의 재출판이 이루어졌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