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Do-Re-Mi
작곡 Richard Rodgers
작사 Oscar Hammerstein II
노래 Julie Andrews

'도레미 송'(Do-Re-Mi)은 1959년에 제작된 브로드웨이 뮤지컬 '사운드 오브 뮤직''에 등장하는 곡 가운데 하나로 극 중 마리아 선생님이 '폰 트라프 가문'의 일곱 남매에게 노래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장면에서 '음계를(도레미)를 알고 있다면 어떤 노래든 부를 수 있다'라고 이야기하며 부르는 노래이다.

곡은 뮤지컬의 음악을 담당한 '리처드 로저스'에 의해 작곡되었으며 '오스카 해머스타인 2세'가 가사를 담당한 작품으로, 1965년에 '줄리 앤드류스'주연,  '로버트 와이즈' 감독에 의해 영화화 된 동명의 작품에도 등장한다.

노래의 각 절에 쓰인 가사의 시작 부분과 멜로디는 계이름 '도레미파솔라시'로 이루어져 있어 누구나 들으면 쉽게 기억 할 수 있는 구조를 띄는 곡이다.
하지만 원곡의 악보는 C장조 대신 B♭을 으뜸음으로 하는 장조의 곡으로 쓰여 있으며 계이름 또한 B♭을 '도'음으로 지정하여 노래를 시작하여 C, D, E♭, F, G 순으로 연주하도록 작곡되어 있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이태리어 '계이름'을 주제로 하여 쉽고 단순한 멜로디와 함께 노래되는 곡은 한국어로 번역된 가사가 중학교 음악 교과서에 실려 소개되기도 한다. 한국어로 개사된 가사는 아래와 같으며 원곡의 가사와는 다음과 같은 차이를 보인다.

한국어 버전
도는 하얀 도화지   
레는 둥근 레코드
미는 파란 미나리
파는 예쁜 파랑새
솔은 작은 솔방울
라는 라디오 고요
시는 졸졸 시냇물

 

음계  원곡  한국어 버전
 도  사슴 (Deer)  하얀 도화지
 레  태양의 빛 (Ray)  둥근 레코드
 미  나 (Me)  파란 미나리
 파  멀리 (Far)  예쁜 파랑새
 솔  바느질 (Sew)  작은 솔방울 
 라  솔의 다음 소리 (La)  라디오 
 시  차 (티/Tea)  졸졸 시냇물

 


편곡 Takashi Hoshide
연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Naohiro Iwai

'도레미 송'(Do-Re-Mi)의 관악합주 편성에 의한 편곡 작품은 토시바 EMI에서 1991년 4월 26일에 발매한 '도쿄 코세이 윈드
오케스트라'의 연주 앨범 '뉴 사운드 인 브라스' 19집의 첫 번째 수록곡으로 발표되었다.

뮤지컬 '사운드 오브 뮤직'의 삽입곡 중 가장 유명한 곡이자 영화에 등장하는 수많은 명곡 중에서도 특히 사랑받는 작품으로 작곡가 '타카시 호시데'의 편곡에 의해 발표된 관악합주 버전은 도입부에서 화려하게 주제선율을 제시하는 것으로 출발한다.
경쾌한 오프닝에 이어 플루트에 의한 가사의 첫 소절 멜로디 제시를 시작으로 가사 없이 연주만으로 구성된 곡은 시종일관 속도감을 유지한 채 연주가 이루어지며 다양한 앙상블의 조화로 주제를 발전시켜 나가는 곡이다.
후반부에 진입하기 직전에 조금 완만한 구간을 지나서 마지막은 piu mosso의 지시에 의해 거대한 선율을 만들어 내며 코다에서 막을 내리는 구성으로 쓰여 있다. 

'타카시 호시데'의 관악합주 편곡에 의한 '도레미 송'(Do-Re-Mi)의 연주 시간은 약 3분 7초
악보는 1991년에 일본의 '야마하 뮤직 미디어'에서 최초 출판되었으며 이듬해 1992년에 네덜란드의 출판사 'De Haske'에서 라이선스를 획득하여 재출판이 이루어졌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