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March 'The Nine'
작곡 Soichi Konagaya
연주 Fukuoka Institute of Technology Wind Symphony
지휘 Yuji Shibata


'더 나인 행진곡'(March 'The Nine')은 일본의 '규슈 취주악 연맹'(九州吹奏楽連盟)의 창립 30주년을 기념하여 위촉된 작품으로 국내에 그랜드 마치'(Grand March),  '스타 퍼즐 행진곡'(Star Puzzle March) 등의 작품으로 소개된 작곡가 '고나가야 소이치'(Soichi Konagaya)에 의해 1985년 5월에 발표된 행진곡이다.
악보에는 제목과 함께 '30주년의 축하'를 의미하는 'Celebration 3X'의 부제가 동시에 표기되어 있다.

'고나가야 소이치'가 직접 작성한 악보의 프로그램 노트에 따르면 곡명에 쓰인 '나인'(Nine, 숫자 9)은 두 개의 의미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첫 번째 의미는 '규수'(九州)의 '규'(九, 아홉 구)에서 유래한 것으로  아홉개의 국으로 이루어진 규수 지명을 상징하는 것과, 다른 의미로는 정관사 The를 붙여그리스 신화에서 음악과 시, 예술을 관장하는 아홉 자매의 여신 '뮤즈'를 상징하는 '더 나인'(The Nine)의 이미지를 만들고 있다고 작곡가는 설명한다.

곡은 전주에서 시작하여 주제 제시와 트리오, 후반부에서 주제의 재현으로 연결되는 단순 명료한 전개로 구성되어 있다.
곡의 첫머리에서 위엄이 느껴지는 템포에 의해 여신의 등장을 알리는 힘찬 팡파르로 작품의 문을 연다. 
A구간 4마디 전에 행진곡의 템포로 전환된 곡은 트럼펫 섹션에 의해 밝고 상쾌한 분위기를 떠올리게 하는 주제 선율을 제시한다.
생기가 넘치는 악상의 문구들이 조화를 이루며 뮤즈의 아홉 여신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트리오 구간은 목관이 중심이 되어 여성적 분위기를 강조한 부드러운 터치의 우아한 선율을 들려준다.
반복절을 지나 짧은 브릿지를 거쳐 후반부로 진입하는 곡은 동기적으로 발전하는 주제의 재현으로 울림을 한층 풍부하게 장식한다.

'나인 행진곡'(March 'The Nine')의 연주 시간은 약 4분 20초.
악보는 1985년에 '규슈 취주악 연맹'을 통해 최초배포되었으며, 이후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음악 전문 출판사 'Neil A. Kjos Music Company'가 악보의 라이선스를 획득하여 악보를 정식 출판하였다.
작품의 공식 음원은 '카푸아 레코드'에서 2012년 12월에 발매한 '후쿠오카 공업 대학 윈드 심포니'의 연주 앨범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4번'의 오프닝 트랙으로 음원이 소개되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