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곡명 With Heart and Voice
작곡 David R. Gillingham
연주 Osaka Municipal Symphonic Band
지휘 Michiyoshi Inoue


'위드 하트 앤 보이스'(With Heart and Voice)는 미국 미네소타에 위치한 '애플 밸리 고등학교'(Apple Valley High School, 1976년 개교)의 개교 25주년을 기념하여 당시 학교의 임원으로 재직하던 '스캇 A. 존스'(Scott A. Jones) 이사의 위촉에 의해 만들어진 관악합주 작품이다. 

존스 이사는 베트남 전을 비롯하여 다양한 사회적 문제나 이슈를 음악적 시선으로 풀어내 활발한 창작 활동을 펼치는 작곡가 '데이비드 R. 길링험'(David R. Gillingham, 1947년 ~ )에게 작품을 위촉하였고, 이를 수락한 길링험은 2000년에 '위드 하트 앤 보이스'를 완성하여 발표하였다.  

작품의 의뢰를 받은 길링험은 '애플 밸리 고등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많은 학생들과 교직원 및 학교를 이끄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난 후 예술에 대해 강한 열정을 품고 있는 그들의 모습에 매료되어 위촉을 수락하였다고 이야기 한다.
특히 길링험이 곡을 쓰기로 결심하는데 크게 마음이 작용한 부분 가운데 하나는 학교의 교가에 대한 이야기로 악보의 프로그램 노트에 기록되어 있다.

당시 '애플 밸리 고등학교'의 교가는 스페인 전통 민요 선율을 바탕으로 1943년에 영국 출신의 목회자 '크리스티안 헨리 베이트먼'(Christian Henry Bateman)이 가사를 붙여 완성한, 국내에는 찬송가 29장에 소개된 '성도여 다 함께'(Come, Christians, Join to Sing)의 선율을 주제로 쓰인 곡이었다.
프로그램 노트에 따르면 찬송가 '성도여 다 함께'는 길링험 자신이 가장 애창하는 성가였으며 이로 인해 이 의뢰가 마치 운명과 같은 작업으로 받아들여져 작곡에 착수하였다고 이야기 한다. 

학교의 25주년을 음악으로 축하하는 방식에 대한 접근으로 교가에 쓰인 찬송가 '성도여 다 함께'의 구절을 이루는 가사에 집중한 길링험은 다함께 모여 마음과 음성으로 이 자리를 축하하는 의미를 부여한 후, 완성한 작품명 또한 찬송가의 가사 첫 소절(Let all, with heart and voice)의 문구에서 영감을 얻어 '위드 하트 앤 보이스'(With Heart and Voice)의 곡명을 사용한다.

With apprehension. ♩= 60. 연속되는 변박과 불안한 울림으로 곡이 시작된다.
주제 선율의 문구가 바순과 알토 색소폰, 트롬본의 음색으로 마이너에서 제시되고, 선율이 점차 볼륨을 더해가며 긴장의 분위기를 형성한다.
한 차례 극적인 고조의 구간을 지난 다음 평온을 되찾은 곡은 플루트에 의해 새로운 주제를 스케치 해나간다.
길링엄에 의해 새롭게 만들어진 이 주제는 예술에 뿌리를 두고 학업을 정진하는 학생들과 학교의 헌신과 사명감을 표현하는 장면으로 플루트에서 유포니엄의 짧은 브릿지를 거쳐 호른으로 전개되고 순식간에 많은 악기들이 합류하여 찬송가 선율로 발전하여 극적인 팡파르의 화려한 이미지를 조성한다.
이내 팀파니의 연타, 타악기 섹션의 강한 리듬 제시와 함께 빠른 템포로 변경된 음악은 불협화음과 격렬한 리듬으로 학교 생활과 학업의 과도기적 분위기를 연출한다. 재현부에서는 플루트의 맑은 음색으로 앞서 제시된 두 개의 주제 선율에 '평화'와 '사명'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여 동기적 발전으로 융화해 나간다.
후반부에 진입한 곡은 목관과 금관, 타악의 섹션으로 나뉘어 발전과 전개, 약동하는 리듬과 변박의 수법으로 복잡하게 교차 진행되며 고조에 이른다.
극적인 분위기에서 긴장감이 해소되고 두 개의 주제가 하나로 화합하여 화려하고 커다란 축하의 메세지로 확장된 곡은 단숨에 종결부에 이르는 것으로 피날레를 장식한다.

작품의 대표적인 음원은 '그린 뮤직'(Green Music)에서 2007년 10월 12일에 개최된 '필 하모닉 윈즈 오사카'(Philharmonic Winds OSAKAN)의 제4회 정기연주회 실황을 녹음하여 발매한 '오사칸 라이브 컬렉션'의 4집 앨범 '위드 하트 앤 보이스'(With Heart and Voice)의 메인 타이틀(네 번째 트랙)로 소개된 음원이 있다.
수록곡 전체가 작곡가 '데이비드 R. 길링험'의 작품으로 꾸며진 앨범은 '필 하모닉 윈즈 오사카'의 연주와 작곡가 본인의 지휘에 의해 실황 녹음이 이루어진 버전으로 이 음원은 길링험의 개인 작품집에도 수록되었다.

'위드 하트 앤 보이스'(With Heart and Voice)의 연주 시간은 약 11분.
악보는 2001년에 미국의 출판사 'C. 알렌 퍼블리케이션'(C. Alan Publications)에서 출판하였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