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회전목마'(人生のメリーゴーランド)는 2004년 11월에 개봉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오프닝 주제곡으로 소개된 음악이다.
영국 출신의 아동 문학 작가 '다이애나 윈 존스'가 1986년에 발표한 동명의 소설 일본어 번역판 '마법사 하울과 불의 악마'(영어 : Howl's Moving Castle 일본어 : 魔法使いハウルと火の惡魔)를 기초로 하여 완성된 영화는 마법과 현대 과학이 공존하는이 세계를 무대로 한다.
저주에 걸려 할머니가 된 소녀 '소피'와 미소년 마법사 '하울'의 만남을 중심으로 그 세계에서 그려지는 삶의 기쁨과 사랑의 아름다움을 전하는 작품이다.
주제곡 '인생의 회전목마'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과 많은 작품으로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춰온 작곡가 '히사이시 조'에 의해 완성된 음악으로 왈츠의 형식을 사용하여 작곡가 특유의 애절한 선율이 영화 전체의 분위기를 잘 표현하고 있다.
음악을 담당한 '히사이시 조'는 주제곡이 만들어진 배경과 동기에 대해하여 '인생의 회전목마'는 '미야자키' 감독이 철저하게 일관된 하나의 주제로 극을 풀어가고 싶다는 주문에 의해 완성된 작품이라고 이야기 한다.
히사이시는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기 전인 2003년에 미야자키 감독의 제작 노트를 복기하며 '하울'의 세계관이 유럽을 중심으로 한다는 것에 착안, 프랑스 동부 지역에 독일과 국경을 가까이 한 알자스에서 영화의 세계관과 대조하여 음악의 구상을 한다.
이후 나가노현에 위치한 야쓰가타케 산기슭의 리조트 스튜디오에서 8일 만에 8곡이라는 기적에 가까운 작업 속도로 오케스트라 총보를 작곡한 뒤 곧장 체코 프라하로 건너가서 동유럽의 전통 명문 '체코 필하모니 관현악단'(Czech Philharmonic Orchestra)과 악단을 이끄는 지휘자 '마리오 클레멘스'(Mario Klemens)의 연주에 의해 10월 18일부터 20일까지 약 3일간에 걸쳐 녹음을 진행한다.
이것을 가지고 영국 런던으로 이동한 히사이시는 '비틀스'로 유명한 애비로드 스튜디오에서 믹스다운과 마스터링 작업을 거쳐 10월 24일에 애니메이션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이미지 교향모음곡' 음원을 완성한다.
클라리넷과 피아노를 위한 인생의 회전목마 악보
이렇게 만들어진 음원을 가지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미야자키 감독은 히사이시에게 음악을 애니메이션에 사용하는 것에서 나아가 하나의 새로운 주문을 한다.
그것은 주제곡을 새로 써달라는 요청이었다. 미야자키 감독은 주인공 '소피'가 열여덟 소녀에서 하루아침에 아흔의 노파가 되는 설정을 이야기하며 세월을 거치지 않고 순식간에 나이가 든다는 것, 더군다나 장면에 따라 얼굴이 미묘하게 젊어지거나 늙어 보이는 것에 대해 보는 관객이 일관성을 가지고 소피의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음악을 통해 합일된 하나의 분위기를 만들어주고 싶다고 요청한다.
히사이시는 '이미지 교향모음곡'에서 이미 소피의 주제를 녹음하였으나, 미야자키 감독은 캐릭터의 감정과 움직임 등 극에 장면과 어울리는 인상적인 음악을 원했다. 감독에 대한 존경과 신뢰를 품고 있던 히사이시는 그의 아이디어를 존중하여 극의 세계관 전체를 관통하는 모티브를 가진 새로운 멜로디를 작곡, 그렇게 왈츠 풍의 곡이 탄생한다.
미야자키 감독을 비롯하여 '스튜디오 지브리'의 프로듀서 '스즈키 토시오'와 음악을 담당하는 직원들이 참석한 자리에서 자신이 직접 피아노를 연주하여 새로 쓴 곡을 들려주었고, 미야자키 감독은 크게 만족하며 곡에 '인생의 회전목마'라는 곡명을 명명, 이후 이 곡을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의 전체 OST가 구성되었다.
참고문헌 : '나는 매일 감동을 만나고 싶다'(저자 : 히사이시 조. 번역 : 이선희 - 샘터 출판사 2006년 5월 10일 출판)
곡명 : Highlights from Howl’s Moving Castle
연주 : The Japan Ground Self-Defense Force Central Band
편곡 : 아마노 마사미츠 (Masamicz Amano)
출판사 : 에이트 컴퍼니 (EIGHT COMPANY)
연주시간 : 약 8분 10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12년/일본
곡 정보 : 에이트 컴퍼니 엔터테인먼트에서 2012년 8월에 발매한 앨범 '프리미엄 윈드 앙상블 지브리의 컬렉션(Premium Wind Ensemble Collection of GHIBLI)의 여덟 번째 수록곡으로 소개된 버전이다.
작곡가 '아마노 마사미츠'에 의해 애니메이션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삽입곡을 엮어 관악합주 편성의 편곡으로 발표한 작품으로 곡에 쓰인 음악은 (공식 OST 트랙 넘버)
1. 오프닝 - 인생의 회전 목마 (1번)
2. 방랑하는 소피 (6번)
3. 소피의 성 (24번)
4. 세계의 약속~인생의 회전 목마 (26번)
순으로 엮여 있다.
전체적으로 3/4박자, 6/8박자, 셋잇단음표에 의한 3박자 계열의 리듬이 곡을 지배하는데, 이는 일관된 주제의 분위기를 유지하여 다양한 선율을 전개하는 '아마노 마사미츠'의 음악적 역량을 훌륭하게 펼쳐 보인 것으로 '여러 영화음악을 엮은 모음곡'이라는 장르의 특성을 초월한 편곡 작품이다.
악기 배치에서는 관악합주 편성 외에 피아노가 주제를 이끄는 장면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 곡으로 연주에는 수준 높은 피아니스트가 요구된다.
'Highlights from Howl’s Moving Castle'의 악보는 2012년에 '에이트 컴퍼니'의 골드팝 시리즈 제49집(GP049)으로 출판되었다.
곡명 : Howl's Moving Castle (Symphonic Fantasy for Band)
연주 : 도쿄 코세이 윈드 오케스트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 토키토 야스후미 (Yasufumi Tokito)
편곡 : 고토 히로시 (Yo Goto)
출판사 : 브레인 뮤직 (Brain Music)
연주시간 : 약 10분 32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08년/일본
곡 정보 : '취주악을 위한 교향적 판타지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브레인 뮤직에서 2008년에 발매한 '스튜디오 지브리 취주악 작품집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의 아홉 번째 수록곡으로 음원이 발매된 작품이다.
이 버전은 이시카와현 노미시에 위치한 한 중학교의 취주악부에서 2005년 전일본 취주악 콩쿠르 자유곡을 위해 관악합주 전문 작곡가로 널리 알려진 '고토 히로시'에게 편곡을 의뢰하여 탄생하였다.
곡의 편곡을 맡은 히로시는 애니메이션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 만들어지기 전인 2003년에 발표된 '이미지 교향 모음곡'과 실제 극에 삽입된 사운드 트랙 가운데 5곡을 발췌하여 엮어 편곡 작품을 완성하였다.
'취주악을 위한 교향적 판타지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 사용된 음원은
1. 새벽의 유혹 (이미지 교향 모음곡)
2. 방랑하는 소피 (6번)
3. 명랑한 경기병 (2번)
4. 별을 삼킨 소년 (25번)
5. 인생의 회전목마 (1번)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콩쿠르를 목적으로 쓰인 작품인 만큼 원곡의 충실한 재현보다는 관악합주에 최적화된 사운드와 기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자유롭게 편곡이 구성된 작품으로 구간마다 독주 악기의 문구가 자주 등장하며 피콜로와 잉글리쉬 호른, 튜바 등의 악기가 주요 역할을 하는 장면이 포함되어 있다.
곡명 : Animation Medley (From Howl's Moving Castle)
연주 : 도쿄 코세이 윈드 오케스트라 (Tokyo Kosei Wind Orchestra)
지휘 : 나오히로 이와이 (Naohiro Iwai)
편곡 : 에이지 스즈키 (Eiji Suzuki)
출판사 : 야마하 뮤직 퍼블리싱 (YAMAHA MUSIC PUBLISHING)
연주시간 : 약 7분 44초 (출판사 표기)
출판연도/국가 : 2005년/일본
곡 정보 : 도시바 EMI에서 2005년 4월 20일에 발매한 앨범 '뉴 사운드 인 브라스' 33집의 아홉 번째 트랙에 소개된 버전이다.
취주악팝을 지향하는 '뉴 사운드 인 브라스'의 특성상 수록곡 대부분이 보편적으로 드럼 세트와 라틴퍼커션, 일렉트릭 베이스 등의 악기를 구성하여 편곡이 이루어지는데 반해 '에이지 스즈키'에 의한 '애니메이션 메들리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원작의 악기 편성을 최대한 반영하여 클래식 스타일로 작성된 특징을 갖고 있다.
편곡에 쓰인 곡은
1. 비밀의 동굴 (16번)
2. 인생의 회전목마 (1번)
3. 명랑한 경기병 (2번)
4. 세계의 약속 (26번)
5. 별을 삼킨 소년 (25번)
6. 인생의 회전 목마 (1번)
순으로 원작의 여섯 곡을 엮어 작품을 완성하였다.
'애니메이션 메들리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악보는 2005년 일본의 야마하 뮤직 퍼블리싱에서 공식 출판되었다.
'관악합주 음악 > 영화・애니・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터치 TV 애니메이션「Touch」오프닝 주제곡 (0) | 2019.09.20 |
---|---|
Superman March - John Williams 영화 슈퍼맨 주제곡 - 존 윌리엄스 (0) | 2019.09.16 |
언제나 몇 번이라도 Always With Me (지브리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OST 엔딩테마) (0) | 2019.09.11 |
Moon River 문 리버 (0) | 2019.09.09 |
Raiders March - John Williams 레이더스 행진곡 (영화 '인디아나 존스' 주제곡) - 존 윌리엄스 (0) | 2019.08.26 |